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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R250] 슈퍼 빌드 더블 트랩 머플러 장착

개인정비작업/HONDA FTR250

by aRTBIKE 2015. 6. 15.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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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R250용 머플러 중 나름 레어로 알려진 슈퍼빌드라는 머플러가 있다.

단기통용 머플러 주제에 멋들어진 풀라인 듀얼 매니폴드에 엔드까지 두 발인 나름 건방진 녀석.

고가파츠 장착은 이제 그만두었기 때문에 알고는 있었지만 구매리스트에 오르지 않았던 부품인데 두번째 FTR250을 구입할 때 전차주 감각님이 직접 장착하려다만 슈퍼빌드 셋과 이를 파워업할 수 있는 두 개의 4인치 슈퍼트랩을 같이 주며 슈퍼빌드 더블트랩의 로망을 이어달라고 했기에 오랜시간 구상만 하다가 어느날 불현듯 생각이 나서 작업시작.

 

슈퍼빌드의 매니폴드.

듀얼라인 알루미늄. 슈퍼빌드는 우측용과 좌측용이 있는데 내가 받은 것은 우측용.

플렌지부 손상이외에는 상태가 양호하나 우측용이기에 순정배터리박스가 달려있는 내 FTR250에는 장착이 좀 애매하다.

 

 

 

 

일단 구조부터 파악.

두 개의 배기라인이 가드 스테이를 겸하는 브릿지로 용접연결되어 있다.

 

 

가드를 분리.

 

 

일단 보강용접 연습.

 

 

장착 구경을 변경하는 어댑터를 제작하여 장착하고 슈퍼트랩 사일렌서를 맞춰본다.

배기 라인 전체와 가드를 가공해야 한다.

 

먼저 분리된 매니폴드 라인에 적합한 조립식 플렌지 설계.

 

 

SUS 3T 커팅.

 

 

결합구조.

 

스페이서 용접.

 

 

장착테스트.

 

 

완료.

 

 

혹시 모를 매니폴드 열기가 오픈 필터에 줄 영향을 생각해서 준환이가 준 필터가드를 부착.

 

 

기존의 브릿지를 절단해내고 매니폴드와 슈퍼트랩을 달아 라인 점검.

 

 

매니폴드 라인을 밴딩으로 좌측용으로 변경하고 새로 브릿지를 용접.

 

 

슈퍼트랩이 결합될 어댑터 제작 및 용접.

 

 

가드를 절단하여 좌측에 맞는 각도에 맞추어 용접/손질 후 장착.

 

플렌지 조립상태.

 

 

 

브릿지와 가드의 결합.

 

슈퍼트랩과 매니폴드의 결합부.

 

 

6061 5T 각재를 절단 후 용접하여 사일렌서 스테이 제작.

 

 

위에서 본 라인.

 

 

가드 내부의 용접선.

 

 

장착완료.

 

 

슈퍼트랩 내부에 흡음재를 보충하고 부족했던 엔드캡까지 이식 후 음량테스트.

소리는 기존의 단발 슈퍼트랩보다 되려 조용한 듯.

 

 

 

집까지 테스트 주행결과 스로틀반응,진동,음량 등에서 양호하다고 판단.

이로써 올시즌 FTR250의 정비는 끝. 이제 올하반기 비시즌에 FCR장착만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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