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31 BMW R Nine T (R9T)
작업의뢰 :
분덜리히 인테이크 가드 장착
분덜리히 싱글시트 및 프레임 장착
배선일부 수정
아크라포빅 업머플러 장착 및 분덜리히 싱글시트 프레임용 머플러 마운트 브라켓 제작
분덜리히 인테이크 가드 장착.
분덜리히 시트프레임 장착.
탠덤스텝을 포함한 기존의 순정프레임을 제거하고 전용프레임을 장착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R nine T용 아크라포빅 업 머플러.
불행하게도 기본으로 포함된 머플러 브라켓은 순정시트프레임용이라 분덜리히 싱글 시트프레임에는 장착이 불가능.
처음엔 작업이 손쉬운 레이저커팅 브라켓을 생각하였으나 차주께서 분덜리히의 Exhaust Raise Kit에 있는 브라켓 모양을 사진으로 보내주면서 이런 형태도 있으니 알아서제작을 해달라고 요청.
그 형태가 전체적인 분위기에 더 어울린다고 판단되어 심플하면서 튼튼한 구조에 노출된 부분이 적은 형태로 제작방향을 설정.
Wunderlich Exhaust Raise Kit.
브라켓이 고정될 차대부분에 맞추어 AL6061 블럭을 베이스가 될 사이즈로 절단.
7071 환봉을 밴딩.
간단하게 베이스와 머플러 고정부를 직선으로 연결할 수도 있지만 아크라포빅 업스타일 머플러의 매니폴드의 곡선라인과 어울리면서 고급스런 느낌을 주기 위해 밴딩을 하였다.
밴딩된 환봉. 구부러진 부분의 일부를 잘라서 사용한다.
밴딩된 환봉을 필요한 만큼을 절단하고 베이스가 될 부분과 선반에서 깎은 머플러결합부를 각도에 맞추어 용접.
전체적으로 그라인딩과 샌딩으로 표면을 마무리.
알루마이트 가공을 해도 좋겠지만 브러슁된 알루미늄의 표면의 무거운 광택도 마음에 든다.
우레탄 부싱 가공.
우레탄 부싱은 머플러 고정 볼트와 브라켓 사이에서 진동감쇄 역할을 하게 된다.
폴리싱을 하고 장착.
처음에 목표한 대로 심플하면서 차체와 어울리는 형태로 충분한 강도를 가지면서 외부로 드러나는 부분은 최소화된 구조이다.
브라켓이라는 원래의 목적에 맞게 머플러를 정확한 위치와 각도에서 고정해주어야 한다.
시트장착. 베이스 부분은 거의 보이지 않게 된다.
별로 눈에 띄지 않는 부분이지만 스테인레스 레이저커팅 브라켓보다는 고급스러운 느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