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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크 정비자료/정비관련기타

by aRTBIKE 2010. 10. 12.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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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불가 또는 시동곤란


점검항목
고장발생
고장원인
스타트모터가 회전하는가?
YES
NO
1) 밧데리 방전
2) 스위치가 도통하지 않는다
3) 스타터모터 내부가 이상이 있다
4) 휴즈가 끊어졌다.
크랭크샤프트가 회전하는가?
YES
NO
1) 스타트 클러치 불량
2) 스타터모터와 엔진의 연결부 이상
드레인볼트를 풀어서
카브레 터에 연료가
충분히 공급 되는가?
YES
NO
1) 연료탱크에 연료가 없다.
2) 연료공급계통 호스류가 꺽였다.
3) 카브레타 내부 연료공급 밸브가 막히거나 오염되었다.
4) 연료탱크 캡의 구멍이 막힘
5) 연료여과휠터가 과도하게 오염되었다.

플러그를 분해하여 캡에 끼워
스타터모터를 돌려 불꽃을 본다.

YES
NO
1) 플러그 불량
2) 플러그가 더러워 졌다.
3) 전기 발전기(제네레이터) 계통 이상
4) 점화코일 불량
5) C.D.I 유니트 불량
6) 메인스위치 불량
킥스타터로 시동시 압축압력을 점검한다.
압력이
있다
없든지
약하다
1) 밸브간극이 너무 적다
2) 밸브시트가 나빠졌다
3) 실린더 피스톤 마모가 크다
4) 실린더 헤드 가스켓 부분이 샘
5) 점화시기가 이상이 있다
6) 밸브가 소착되었다
시동요령에 따라 시동해본다
시동이
된다
안된다
1) 쵸크밸브 작동불량
2) 쵸크케이블유격 불량
3) 카브레터와 엔진연결부에서 누설
4) 점화시기가 맞지 않는다
플러그를 다시한번 분해해 본다
말라있다
젖어있다
1) 카브레터에서 연료공급이 과다하다
2) 스로틀밸브를 너무 열었다
3) 에어크리너의 오염이 심하다

속도가 나지않는다,힘이 없다.


점검항목
고장발생
고장원인
전후륜을 올려 손으로
차바퀴를 돌려본다

가볍게
회전한다
가볍게 돌지
않는다
1) 브레이크 조정불량(제동상태)
2) 휠 베어링 손상
3) 베어링에 그리스 없을 때
타이어게이지로 압력을
점검한다
압력이
정상이다
압력이 낮다
1) 타이어 펑크
2) 타이어의 밸브 불량
클러치가 슬립되는가
회전이
상승한다
회전이 원활하지 않다
1) 클러치 스프링 불량
2) 클러치 디스크의 마모

엔진시동을 걸어본다

회전이
상승한다
회전이 원활하지 않다
1) 혼합기가 희박하거나 농후하다
2) 에어크리너가 엘레멘트가 막힘
3) 카브레터 제트류의 막힘
4) 연료 탱크 캡 구멍이 막힘
5) 머플러가 막힘
점화시기를 조사한다
정상
불량
1) CDI 유니트 불량
2) 제네레이터 불량
압축 압력을 측정한다

정상

압력이 낮다

1) 헤드가스켓에서의 누설
2) 점화시기 불량
3) 밸브기구의 이상
밸브간극을 점검한다
간극이
정확하다
간극이 불량
1) 밸브간격 조정불량
2) 밸브시트의 마모
카브레터의 막힘을 조사한다
정상
막혀있다
1) 청소한다
플러그 전극부를 확인한다.
정상
오염 및 변색됨
1) 청소한다.
2) 플러그의 열가가 맞지 않다
오일 레벨 게이지로 오일량을 조사한다
정상
불량
1) 오일량이 너무 많아 힘이 없다
2) 오일부족
3) 오일의 오염
실린더 헤드 커버를 벗겨
윤활상태를 조사한다
양호
불량
1) 오일 통로의 막힘
2) 오일 휠터 엘레멘트의 막힘
엔진이 과열되지 않는지
조사한다
양호
과열됨
1) 연소실 카본 누적
2) 연료의 질 불량(불량 휘발유)
3) 클러치의 슬립
4) 혼합기가 희박
가속이나 고속으로
연속 운전한다
-
부조현상발생
1) 피스톤과 실린더의 마모
2) 혼합기가 희박
3) 연료의 질 불량(불량 휘발유)
4) 연소실 카본 누적
5) 점화시기가 너무 빠르다
(CDI 유니트 또는 제네레이터 불량)

고속시 출력부족,속도저하(스쿠터)


점검항목
고장발생
고장원인
엔진을 가볍게 가속시켜 본다
(포장된 평탄로 주행 TEST)

가속된다
가속되지 않는다
1) 에어크리너 막힘
2) 연료 호스, 스테이너의 막힘
3) 연료 탱크 캡의 구멍 막힘
4) 머플러 막힘
점화시기를 점검한다
정상
비정상
1) 제네레이터의 불량
2) CDI 유니트의 불량
압축압력을 측정한다
정상
압력이 약하거나 없다
1) 실린더, 피스톤링의 마모
2) 실린더 헤드 가스켓부에서 압축 누설
3) 리드 밸브의 불량

카브레터의 막힘을 점검

정상
막힘
1) 카브레터 내 각 통로의 막힘
플러그를 분리하여
점검한다
정상
오염 및 변색됨 1) 플러그의 오염
2) 플러그의 열가가 맞지 않음
엔진이 오버히트(과열)
하지 않은지 살핀다
정상
과열됨
1) 혼합기가 희박
2) 연료의 질불량(불량 휘발유)
가속 또는 고속 연속
운전한다
노킹한다
1) 연소실의 카본 퇴적
노킹하지
않는다
1) 클러치의 슬립

아이들링회전,저속시 부조화(스쿠터)


점검항목
고장발생
고장원인
점화시기를 점검한다
정상
비정상
1) 펄스제네레이터 불량
2) AC 제네레이터의 불량
3) CDI 유니트 불량
카브레터 에어스크류 점검
양호
조정불량
1) 혼합기가 농후
(스크류를 풀면 수정됨)
2) 혼합기가 희박
(스크류를 조이면 수정됨)
인넷트 파이프 접속부에서 2차 공기를 흡입하고 있지 않은지 점검한다
흡입하지
않는다
흡입하고
있다
1) 카브레터, 인넷트 파이프의 조임불량
2) 리드 밸브 가스켓의 불량
3) 카브레터 인슈레이터 O-RING 불량

플러그 분리후 캡에 끼우고 엔진에 어스시켜 불꽃 상태를 점검한다

불꽃이
튀긴다
불꽃이
약하거나
튀기지
않는다
1) 플러그의 오염이나 불량, 캡의 불량
2) AC 제네레이터 불량
3) 이그니션 코일 불량
4) 하이텐션 코드 불량
5) 메인 스위치 불량
6) CDI 유니트 불량
오토바이스타터의 결선을 벗겨, 오토바이스타터의 도통을 점검한다
도통됨
도통되지
않음
1) 자동쵸크 와이어의 단선
2) 자동쵸크의 불량
오토바이스타터의 와이어를 밧데리에 5분간 접속후 비닐튜브 또는 스트로우 등을 연료 중량회로에 접속하여 입으로 불어본다
불리지
않는다
불어진다
1) 자동쵸크의 불량
1) 카브레터 막힘

핸들불량


점검항목
고장발생
고장원인
핸들무거움
정상
비정상
1) 스티어링 톱 스레드 너트 꽉 조임
2) 스티어링 스틸 볼, 볼레이스, 콘레이스 손상
후론트 또는
리어 휠 진동 심함
양호
진동
심함

1) 휠 베어링 유격 큼
2) 림 휘어짐
3) 허브 조립 불량
4) 스윙암 피봇트 부싱 과다 마모
5) 후레임 변형
6) 드라이브 체인 조정 불량
한쪽으로 쏠림
1) 전후/좌우 속압쇼바 불균형
2) 전후 휠이 일직선이 안됨
3) 후론트 포크 굽음
4) 스윙 암 굽음

출처 : 스지마
글쓴이 : 바이크申(충남예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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