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넥서스원 안드로이드 2.2.1 업그레이드 도중 실패했다면?

신변잡기/IT

by aRTBIKE 2010. 10. 22. 23:45

본문

2010년 10월 22일자로 KT에서 넥서스원 안드로이드 2.2.1 업데이트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관련정보 : http://smartblog.show.co.kr/321)



10월 22일(금) 오후부터 안드로이드 2.2.1 업그레이드가 진행됩니다.
휴대폰에 도착할 업그레이드 알림메시지 받으신후 업그레이드 가능(총 21.5메가 크기)하며, 3G를 통해 다운로드할 경우 데이터요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 WiFi를 통한 다운로드를 권장합니다.

이번 업그레이드로 WiFi 오류 문제가 개선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7월부터 제공된 무료 1G 데이터 제공 (1G 한도)은 10월 사용분까지로 종료됩니다


 


(다운로드 알림 메시지 수신후 무선 OTA 업그레이드)


1) 다운로드 알림 메시지 도착: 실제 다운로드 되지는 않고 다운로드를 할 것인지 고객이 선택 가능

- 메시지 내용 : "Nexus one 2.2.1 업그레이드 바이너리를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3G를 통해 다운로드할 경우 데이터요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 WiFi를 통해 다운로드하시기를 권장합니다."


2) 다운로드를 바로 선택할 경우 : 3G와 WiFi 관계없이 다운로드 시작

-업그레이드 바이너리 총 용량: 21.5MB


3) 수동 업그레이드 : 다운로드를 즉시 선택하지 않더라도 추후에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의 수동 업그레이드 가능

  가. 넥서스원 상단 "알림"의 "시스템 업데이트 사용가능"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가능
  나. '설정 > 휴대전화 정보>시스템 업데이트' 에서 다운로드 가능



※ 해외 로밍시에는 WiFi에서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다음은 hTC로부터 확인한 업그레이드 상세 내용입니다.

1. 기존 해외 롬 (os 2.2.1) (약 4M)

2. 한글 키보드 외 로컬라이징 작업(약 5M)


- 한글 키보드
- 비상전화 설정
- 카메라 설정음 처리 등

3. 퀄컴QSD8250칩 패치 적용 (약 12M)

- Buffer overflow vulnerability in processing of GSM L2 messages
- Buffer overflow vulnerability in PS call accept processing
- Buffer overflow vulnerability in processing Attach Accept message
- Buffer overflow vulnerability in processing Emergency Num List IE in Registration Accept Message








Q1. 넥서스원 1G 무료는 어떻게 제공되나요?

A1. 일반 요금상품 사용고객은 요금상품에 주어진 무료데이터량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 1G까지 과금하지 않습니다.
      (과금된 데이터 통화료에 대해 할인되는 형태)
- 청소년 요금상품 사용고객은 상한설정을 초과해서 사용이 어렵고, 청소년 보호차원에서 청소년 데이터전용알 1G에 해당하는 월 15,000원 기준으로 일할계산하여 요금에서 차감합니다.



Q2. '10.09월 현재 무료1G제공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A2.  7월 이슈가 발생하여, 일반 고객들은 8월/9월/10월 청구서에 반영하였으며, 청소년 요금상품 사용고객은 7월,8월 발생분을 일괄적으로 9월 청구서에 반영하였고, 9월분은 10월 청구서 반영했습니다.








Q3. 1G무료제공은 언제까지인가요?

A3.  기공지드린대로 문제 해결시점(월)까지이며, 10월 22일 업그레이드가 이뤄짐에 따라 10월 사용분까지로 혜택이 종료됩니다.
- 청소년 요금제 이용고객은 업그레이드 시점까지 일할 계산하여 요금차감 예정이며, 10월 31일까지로 계산됩니다.
* 7/8/9월 개통 고객 : 15,000원 차감
* (예시) 10.10일 개통 고객 : 10,645원 차감 (15,000원 * 22일/31일)
- 10월 23일 (토) 이후 개통고객은 1G 제공 또는 요금 할인 제공 없음


Q4. I-밸류 이상 상품 사용고객은 어떻게 제공되는지요?  

A4.  넥서스원 1G 제공은 WIFI onLY로 사용을 원하여 핸드폰에서 설정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3G망으로 전환되어 3G데이터를 소모할 수 있는 현상 때문에 1G제공이 결정되었습니다.
- I-밸류 요금상품의 경우, 무제한 데이터가 제공되어 3G 전환 시에도 추가적인 과금 부담이 없으므로 1G 제공 헤택이 불필요합니다. (데이터 추가 사용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I-라이트 이하 요금상품의 경우에도 헤택이 없습니다.)



Q5. 무료제공되는 1G 사용량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A5. 넥서스원 1G 무료제공은 고객님께서 사용하시는 데이터사용량 중 무료데이터를 모두 소진한 후 초과 발생한 데이터통화료에 대해 1GB까지 요금을 미청구하는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사용량 조회 방법

 (1) 모바일고객센터 : [사용량조회 > 총사용시간조회]에서 무료 초과 사용량 조회 가능
 (2) 사이버고객센터 : [메인페이지 > 총통화시간조회]에서 부과대상통화로 무료 초과 사용량 조회 가능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21.5MB의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하기 시작한다.

서버부하가 많지 않았던지 다운로드 속도는 양호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재시작 및 설치 버튼이 나오고 터치하면 시스템이 재시작된다.

순조롭게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는 것 같았다.

그런데 재시작 후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지 않고 OS 버전이 2.2인 상태로 그대로 시스템이 시작되었다.

내가 잘못 터치해서 중간에 취소가 된 것인지 아니면 어떤 문제가 있었던 것인지 알 수 없었지만 이때부터 아무리 업데이트를 하려고 해도 업데이트가 검색되지 않는 현상이 생겼다.

OTA방식의 업데이트라 KT에서는 별도의 수동업데이트용 파일을 제공하지 않기때문에 더욱 난감해졌다.

 

 

 

여러모로 궁리를 하다가 어플과 데이터를 백업하고 시스템을 초기화한 다음 다시 업데이트를 실행했더니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아마 로그파일 같은 것에 업데이트가 되었다거나 업데이트를 하지 않겠다고 선택한 기록을 남기는 것 같다.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되면 안드로보이 캐릭터가 박스에서 나오는 초기 OS설치 화면이 나오면서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부팅화면이 나온다. 

정상적으로 업데이트되었다.

OTA업데이트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좀 번거롭긴 하지만 시스템을 초기화하고 다시 업데이트하면 해결될 수도 있다는 것을 발견. 

 

위 방법과는 별도로 파일을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데이트 하는 방법도 벌써 포스팅이 되었다.

수동 업데이트 파일은 http://android.clients.google.com/packages/ota/kt_passion/4d62e5dcfa98.OTA_Passion_KT_KR_2.18.1010.4_FRG83-2.15.1010.2_FRF91_release_signed.zip 에서 구할 수 있고 업데이트과정은 http://v.daum.net/link/10627660 를 참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