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X-MOTO 첫 오일교환

개인정비작업/BMW G650 X-MOTO

by aRTBIKE 2011. 5. 26. 11:31

본문

요즘 날씨가 좋아서 좀 쏘다녔더니 오일교환해야 될 시기가 되었다.

적산거리 4000Km 돌파.

전주인이 1000Km 점검을 받았다고 했으니 3000Km만에 오일을 교환하는 셈. 

먼저 오일교환작업 전에 알아야 할 사항을 점검한다.

오일필터는 내장형으로 같이 교환할 예정.

 

순정필터는 모터라드에 가서 사야하기에 11번가 바이킹넷에서 G650 및 F650시리즈용 K&N 오일필터 KN-151을 개당 13300원에 3개를 주문.

엔진하부의 드레인볼트.

헤드사이즈는 24mm.

로택스엔진은 드라이섬프 방식으로 바닥에 오일팬이 없다. 

대신 오일탱크가 위쪽에 자리하고 있으며 펌프를 통해 엔진각부에 오일이 공급된다. 

그래서 오일교환시에는 오일탱크 아래쪽의 드레인니플을 통해 탱크안의 오일도 빼내야 한다. 

주문했던 오일필터가 도착했다. 

배송된 필터에 관심이 많으신 건달이..  

엔진 예열 후 드레인볼트를 풀어 오일을 뺀다.

오일탱크 드레인니플에 호스를 끼우고 니플을 풀면 오일이 나오는데 드레인니플을 충분히 풀어주었음에도 오일이 아주 천천히 나와서 한참 기다려야 했다.

그다음은 필터를 교체한다.

흔치않은 7mm헤드의 볼트로 고정된 리어브레이크 오일리저브 탱크를 분리한 후 볼트 3개를 풀어 오일필터캡을 분리한다.

기존의 필터를 빼고 깨끗한 보루로 고인 오일을 닦아낸 후 새 필터를 장착한다. 

 

 

ROTAX의 마크가 선명한 오일필터캡의 안쪽면.

시트를 열면 나오는 오일주입구.

오일량은 필터교체시 2.3L인데 오일을 한번에 넣으려면 넘치기 때문에 절반쯤 넣고 시동을 살짝 걸어주어 오일탱크의 오일이 내려가면 그때 다시 오일을 주입해야 한다.

 

사용한 오일은 늘 그렇듯 혼다의 G3...

나에게 혼다는 오일회사인가? ㅋ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