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타] 전동휠 수리

개인정비작업/기타

by aRTBIKE 2017. 1. 30. 14:22

본문

아주 추운 어느날 어떤 학생이 어머니와 함께 전동휠을 수리해 달라고 작업장까지 왔다.

고장내용은 튜브가 찢어졌고 수리를 해보고자 학생이 분해를 했는데 조립이 어렵다고 한다.

자전거 상점이나 전동휠 수입사로 가시는게 낫지 않겠냐고 말씀을 드렸지만 이미 다 물어보았는데 수리 못하겠다고 했다면서 수리를 의뢰.

큰 이상도 아닌데 왜 수리를 안한다고 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일단 추운날 찾아오셨는데 안된다고 할 수 없어 처음으로 전동휠 수리를 받게 되었다.

분해를 하면서 보니 전동휠이 꽤나 정밀한 시스템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휠 일체형 BLDC모터와 모터드라이버,배터리,발판,케이스로 이루어진 구조인데 검색을 해보니 350W급 모터로 1/2HP에 해당하는 상당히 큰 용량이다.

G센서에 의한 기울기 감지로 전후진을 제어하는데 정밀제어는 아니더라도 이정도 가격대에 제작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고 다시 한번 중국의 생산력에 놀라게 된다.


일단 튜브는 슈레더방식 ㄱ자 공기주입구를 가진 14x2.25 규격.

인터넷 검색으로는 슈레더 방식의 튜브를 찾지 못해 던롭방식 튜브를 구매하여 차체와 간섭이 생기는 부분을 가공하였다.

튜브를 교체한 후 배터리단자 전선부가 휠에 쓸려 노출된 부분들과 배선의 라우팅을 정리하고 조립.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