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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손수 도색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바이크 정비자료/외장

by aRTBIKE 2009. 9. 17. 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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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물-

사포 220방, 400방, 800방, 1000방, 2000방도료(도색하실 색상의 스프레이로 대체) 프라이머나 서페이서, 투명 클리어 컴파운드 2000#, 4000# 페인트 리무버 그 밖에 폴리 퍼티등이 필요.

 

우선적으로,일반적인 카울이라면 코팅만 벗겨내면 됩니다만,일반 락카로 무분별하게 도색을 해놓은 상태라면, 표면에 있는 락카를 다 지워야 합니다.

 

1차로 물사포질. 사포220번을 사용 합니다. 물사포질이란 사포질 할시 사포에 물을 묻히거나 카울에,물을 뿌리면서 작업 하는 걸 뜻합니다. 보통 200사포는 사용을 거의 안하나, 카울의 도색을 완전히 벗기려면 거친 사포를 사용하셔야 보다 빨리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벗겨 내셨으면 같은 방법으로 800번사포까지 해주세요.

 

2차로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카울을 깨끗하게 세척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차후 피막의 접착력을 높일수 있습니다. 못쓰는 칫솔을 이용해 흐르는 물에 닦아주세요.

 

3차로 깨끗하게 세척한 카울을 건조 시키시고, 프라이머 작업 들어가세요. 보통 이부분을 건너 띄어넘는 분들이 간혹 계시는데, 프라이머 작업은 카울에 사포질로 인한 상처를 매꿔주는 역활을 할 뿐더러 차후 도료의 접착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프라이머를 뿌리실 때에는 한쪽 방향 으로만 뿌려 주셔야 합니다. 대부분 초보분들이 실수를 하는 것이 스프레이를 누른 상태에서 좌우로 움직이시는데,그렇게 뿌리다보면 빤들빤들하게 뿌려질지는 모르나,차후 밑으로 흘러내리는 사태가 일어납니다...

 

우선은 가볍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혹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한번 뿌리시고 멈췄다가 또다시 왼쪽에서 오른쪽이나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렇게 얇게 뿌리셔야 합니다. 카울 표면이 우둘툴하다고 많이 뿌리지만 마시고, 얇게 뿌려주세요. 이렇게 뿌리신 후, 시간 간격을 두고 한번 더 뿌려줍니다. 시간간격은 20분정도.

 

그다음 하루 건조시켜 주세요. 상온에서 해주시구요. 혹시라도 건조시간이 지연될 시에는,히팅건이나 드라이기 또는 전기난로를 이용해서 건조시켜 주세요.

 

이렇게 장비를 이용해서 건조시켜주는 이유는 단단한 피막을 얻기 위해서라기 보단 빠른 건조를 돕고, 먼지로 부터 최대한 보호를 해주기 위한 차원입니다.

 

4차. 서페이서 작업후 카울이 우둘툴해 집니다. 이때 1000번 사포를 이용하여 표면 정리를 해 줍니다. 물사포질 하세요.

 

5차. 표면정리도 끝났으니 찾아봅니다. 서페이서 작업을 한 이후에 보시면 작은 흠집이나 파인부분이 잘 보입니다. 이때 폴리퍼티를 이용해 그 부분들을 매꿔주고 건조후 사포로 수정 해줍니다.

 

6차. 중성세제를 이용해 세척 하시고 건조해주세요.

 

7차. 원하시는 도료를 뿌려주세요. 도료를 뿌릴시 서페이서 뿌릴때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셔서 뿌리시면 됩니다.

 

8차. 간단히 원하시는 스티커 작업을 해주세요.

 

9차. 클리어 작업입니다. 투명클리어를 사용하여 같은 방법으로 뿌려줍니다. 상온에서 3일건조해 주세요.

 

10차. 광택이 납니다. 하지만, 클리어 작업이 끝이 아닙니다. 광은 나지만, 아직 표면정리가 미흡하게 됩니다.스티커 작업으로 인한 카울과의 단차가 생기고, 표면이 매끄럽지 못하죠. 이때 사용 하는것이 2000번 사포 입니다.

2000번 사포를 이용하여 스티커와 카울간에 단차를 줄여 주시고,표면을 정리합니다. 너무 강하게 한 곳만 문지르시면 클리어가 벗겨져 나가니 조심하세요.이때, 일반 2000번 사포보단 스폰지 사포를 추천 드립니다.

사포 작업 이후 극세사에 2000# 컴파운드로 문질러 줍니다. 우선적으로 굵은 컴파운딩으로 표면 정리해 주세요.

그다음 4000# 컴파운드로 정리하시면,걸레로 문질러서 생기는 실기스 조차도 보이지 않는, 말그대로 새 카울이 됩니다.

참고로, 연료탱크는 사포로 벗기시기 보단 리무버를 사용하셔서 벗기시는게 좋습니다. 일반 플라스틱 커버라면 사포질 하시고, 쇠로 되있으면 리무버를 사용하세요.

이쁜도색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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