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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98 HONDA CB400SS

고객차량정비/2017

by aRTBIKE 2017. 12. 26.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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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내용 : 프런트 포크 이너 튜브, 댐핑 로드 교환/트리플 트리 교환/세조기 누유 수리/머플러 버핑/스윙암 교정 및 정렬/플러그 교환/로커암,캠 체인, 캠체인 텐셔너 교환/캠어셈블리 가공,교환/밸브캡 나사산 재생/밸브 간극 조정/오버헤드 오일 호스 라인 수정

로커암 방식의 엔진은 밸브 간극의 편차가 비교적 크다.
간극 조정 후 크랭크를 여러 번 돌려보면서 간극을 몇 차례에 걸쳐 확인하여 규정 값에서 ±0.02 ㎜ 이하의 오차 이내면 정상범위로 본다.

CB400SS나 XR250과 같이 오토 디컴프 캠이 있는 엔진은 밸브 간극 조절 시 추가적인 절차가 필요하다.
오토 디컴프 캠이 물려있는 경우 정확한 밸브 간극 조정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크랭크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압축 상사점에 맞춘다.(압축 상사점과 배기 상사점의 차이를 이해하여야 한다)
EX 측 간극을 확인하여 간극이 큰 지점이 압축 상사점이다.
이때 EX 측 #2 로커 암(배기 우측 밸브 쪽)은 오토 디컴프 캠에 의해 밸브가 눌려있는 상태일 수 있다(압축 상사점에서 EX 측 #2의 로커암만 간극이 없다면 자동 감압을 해제해야 함)
크랭크를 시계방향으로 서서히 돌리다 보면 찰칵하고 EX#2 로커암이 튀는데 이때가 자동 감압이 해제된 상태.
해제 후 크랭크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다시 압축 상사점을 맞추고 밸브 간극을 조절한다.
밸브 간극 기준치는 상온에서 EX:0.12mm IN:0.10mm
밸브 간극이 정상임에도 헤드에서 밸브 소리가 아닌 이음이 발생한다면 캠, 캠 베어링, 오토 디컴프 캠, 서브 로커암, 로커암 접촉면을 점검한다.
오토 디컴프 캠이 원웨이 방식이기 때문에 원웨이 베어링과 스프링의 탠션에 문제가 있어도 소리가 나며 이런 경우 스로틀을 당겼다 놓으면 소리가 줄어들거나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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