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이크 정비팁] #30 오일용 매스실린더 서포터 제작

바이크 정비자료/바이크정비팁

by aRTBIKE 2019. 1. 22. 17:20

본문

요즘 유난히 포크오버홀 작업이 많아서 어느날 갑자기 포크오일을 넣다가 매스실린더를 잡아줄 수 있는 공구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 예전에 창전이가 두고간 매스실린더인 것 같은데 그동안 잘 사용하고 있었다. 창전아 고마워.....ㅋㅋㅋ


일단 직경이 85mm인 매스실린더를 고정할 적당한 클램프가 없었기 때문에 평철로 만들기로 하고 간단한 밴더를 먼저 제작한다.

얼마전 뻗은 덕구의 에이프 크랭크에서 빼낸 상태가 별로 좋지 않은 크랭크베어링에 슬립으로 파손된 R3의 핸들을 용접하고 10mm간격으로 설정한 밴딩툴을 만들었다.


평철 밴딩 테스트.


평철을 매스실린더의 직경에 맞게 밴딩.

브라켓 부분이 대칭이 아닌 이유는 고정시 매스실린더가 가느다란 포크에도 정확하게 중앙에 오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포크를 잡아줄 클램프는 플라스크 홀더를 주문했다.

클램프 부분에 튜브가 덧대어 있고 나비너트로 공구 없이 손쉽게 풀 수 있다. 게다가 가격도 저렴.


평철을 구부려 홀더에 결합할 수 있는 부분을 만든다.

6mm볼트로 조여지는 구조.


재료가 모두 준비되었다.


조립후 장착.

포크오일이 내려가는 동안 다른 일을 할 수 있다는게 장점.


잔여오일을 다시 통에 담을 때에도 사용.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