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이크정비팁] #5 범용 스크린 클램프 제작

바이크 정비자료/바이크정비팁

by aRTBIKE 2012. 12. 25. 20:04

본문

얼마 전 CBLUV카페에서 어떤 회원이 범용 MRA 더블 윈드스크린을 8만원에 판매하기에 놔두면 쓸데가 있겠지 싶어 구입하였는데 보낸 물품에는 덜렁 스크린만 있고 스크린을 고정하기 위한 클램프가 없었다.

판매자에게 연락을 해보니 자신도 탈거하면서 클램프가 없어진 것을 알았지만 올린 매물 사진에 클램프가 없었으므로 구입한 사람의 책임이라고 한다.

판매글에 잘 사용하다가 탈거해서 보관중이며 사용에 문제없다고 했기에 구입한 것이므로 클램프가 없으면 반품하겠다고 했더니 원래 있던 클램프는 자신이 정비를 맞긴 센터에서 잃어버렸고 그래서 싸게 판거라나... 당연히 판매글엔 그런 내용이 없었는데도 판매하고 나자 그런 건 구입한 사람이 알아서 해야지 자신이 왜 반품을 받아야 하냐며 배째라고 한다. ㅉㅉ

스크린 하나 파는데 이정도면 바이크 팔 땐 얼마나 솔직하게 바이크 상태를 적을건지....

 

암튼 각설하고 요즘 날씨가 추워지고 눈이 많이 와서 좀 한가하기에 스크린용 클램프나 제작해보기로 했다.

 

헤드라이트 상단에 스크린 앞면이 지지되고 핸들에 부착된 클램프에 브라켓이 고정되는 형태의 범용스크린.

 

예전부터 효성 레버 다이가 파손되면 백미러용 브라켓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앞부분을 잘라버리고 보관해왔는데 이번에 스크린용 브라켓으로 써먹기로 했다.

 

주로 엑시브 레버 다이가 요긴하게 사용된다.

 

스크린의 브라켓 지름은 10mm.

 

6061 환봉을 적당한 두께로 다듬는다.

 

35mm정도로 자른다.

 

적당한 위치에 펀칭을 한다.

 

드릴로 구멍을 뚫는다. 스크린 브라켓이 통과할 구멍과 클램프에 연결될 구멍 모두 10mm이다.

한번에 뚫으려고 하지 말고 작은 사이즈로 먼저 뚫고 그다음에 넓혀가는 것이 좋다.

 

구멍을 뚫고 카운터 보어를 살짝 쳐서 주변부를 다듬어준다.

 

탭을 낸다.

 

무두볼트와 너트를 조합하여 브라켓과 결합하면 일단 완성.

무두볼트가 스크린 브라켓을 고정시키고 너트로 무두볼트가 고정되는 구조.

 

이런 식으로 스크린과 결합된다.

하지만 이런 구조로는 스크린 브라켓 각도를 잡을 때 번거롭다.

 

최종완성은 상단에 무두볼트와 너트를 채워 스크린 브라켓을 고정하고 하단에 별도의 무두볼트를 M6볼트로 고정하는 구조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클램프는 별도의 도색을 해야할 것 같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