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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162 BMW S1000RR

고객차량정비/2013

by aRTBIKE 2013. 11. 10.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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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S1000RR이 주행중 무엇인가 타는 듯한 냄새가 나서 차주가 점검을 의뢰.

수명이 거의 다 된 앞브레이크 패드도 교환하기로 했다.

외관상 특별히 이상있는 곳은 없었고 손상된 부분도 없었기에 원인을 찾기 힘들었는데 휠 점검을 위해 프론트를 들면서 자세히 보니 바퀴가 한쪽으로 미세하게 쏠려있음을 발견.

이유는 타이어를 교체하면서 프론트액슬을 너무 심하게 조여서 액슬이 액슬너트를 파고들어 휠의 정렬이 안맞게 된 것.

캘리퍼 피스톤의 피스톤 높이가 다르다.

연식이 좋은 바이크이니만큼 피스톤이나 씰이 손상되었을 가능성은 낮은데다 외관상 점검으로도 큰 무리가 없어 캘리퍼는 청소만 하고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캘리퍼 블럭의 손상부위.

복동식 캘리퍼에서 캘리퍼 구조상 패드가 많이 남아있었을 때는 패드의 두께때문에 휠이 한쪽으로 쏠려있어도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패드가 마모되어 교체시기가 되면 피스톤 돌출높이가 낮은 쪽의 캘리퍼바디 일부가 디스크와 닿게 된다.

그 상태로 운행을 하면 디스크와 캘리퍼 모두 손상이 될 수 있다.

문제의 프론트액슬.

분리 후 적정위치를 다시 세팅.

교체될 브레이크 패드.

고가의 브렘보패드.

캘리퍼 청소와 제동계 전체 정비를 마치고 프론트액슬을 정상위치에 세팅한 후 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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