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 빅싱글의 간판 SR400이 출력부조로 입고.
07년식(차량형식은 06년식)인데 3천킬로대의 적산거리의 귀한 차량으로 올순정상태에 페이튼플레이스 머플러만 추가된 아주 깔끔한 외관의 바이크.
이런 깨끗한 차량이 4000RPM부터 시작되는 심한 부조로 100Km를 넘기기가 힘든 상태에 엔진에서 약간의 누유도 있었으니 차주분께서 꽤 스트레스를 받으셨을 듯.
정비시 고객의 바이크로 테스트주행을 오래하는 편은 아닌데 전체적인 차량상태 파악을 위해 약 20Km정도의 주행을 해보았다.
최초 진단시 엔진의 캠타이밍을 의심했었으나 주행테스트 중 다양한 가감속을 해보고 문제는 캬브레터라고 진단후 작업시작.
06년식 발매당시 제조사에서 발표한 스펙.
모델/엔진형식 | BC-RH01J/H313E |
전장×전폭×전고 | 2,085mm×750mm×1,105mm |
시트고 | 790mm |
축간거리 | 1,410mm |
최저지상고 | 140mm |
건조중량/장비중량 | 152kg/168kg |
포장평탄로연비 | 44km/L(60km/h) |
원동기종류 | 공냉4스트로크SOHC·2밸브 |
기통수배열 | 단기통 |
총배기량 | 399cm 3 |
내경×행정 | 87.0mm×67.2mm |
압축비 | 8.5:1 |
최고출력 | 20kW(27PS)/7,000r/min |
최대토크 | 29N·m(3.0kgf·m)/6,500r/min |
시동방식 | 킥식 |
윤활방식 | 강제압송드라이섬프 |
엔진오일용량 | 2.4L |
연료탱크용량 | 12L |
기화기형식 | BSR33×1 |
점화방식 | CDI식 |
배터리용량/종류 | 12V-2.5Ah(10h)/GT4B-5(MF) |
1차감속비/2차감속비 | 2.566/2.947 |
클러치형식 | 습식다판코일스프링 |
변속기형식 | 상시 치합 전진5단 |
변속비 | 1단 2.357 2단 1.555 3단 1.190 4단 0.916 5단 0.777 |
프레임형식 | 세미더블크래들 |
캐스터/트레일 | 27°40'/111mm |
타이어사이즈(전/후) | 90/100-18M/C54S/110/90-18M/C61S |
브레이크형식(전/후) | 유압식싱글디스크/드럼 |
현가방식(전/후) | 텔레스코픽식/스윙암식 |
헤드라이트 | 할로겐전구/12V,60W/55W×1 |
엔진압 측정 시작.
디컴프레션 밸브를 가진 킥스타터 바이크로는 좋은 엔진압을 보여준다.
테스트를 위해 풀스트로크 크랭킹을 하느라 숨이 찼다.
주문했던 서비스메뉴얼도 도착.
SR400의 경우 상당히 오랜기간 생산되어 온 모델이기에 연식과 발매지역에 따라 아주 다양한 모델이 있다.
그래서 서비스메뉴얼도 8종 이상이 있고 각 모델별 보충판이 따로 있는 복잡한 체계라 현재 정비중인 차량에 적합한 메뉴얼을 구하느라 좀 애를 먹었다.
*SR400 연식별 모델 정리표.
발표년월 | 모델명 | 차량형식 | 차대형식 | 엔진형식 |
1978년 3월 | SR400 | 2H6 | 2H6-000101 | 2H6 |
1979년 10월 | SR400SP | 3X6 | 2H6-110101 | 2H6 |
1982년 9월 | SR400 | 3X7 | 2H6-204101 | 2H6 |
1983년 3월 | SR400 | 34F | 2H6-230101 | 2H6 |
1983년 7월 | SR400SP | 34E | 2H6-210101 | 2H6 |
1984년 10월 | SR400LTD | 34F | 2H6-241101 | 2H6 |
1985년 4월 | SR400C | 1JR | 1JR-251101 | 2H6 |
1988년 8월 | SR400 | 3HT1 | 1JR-268101 | 2H6 |
1991년 10월 | SR400 | 3HT3 | 1JR-275101 | 2H6 |
1992년 8월 | SR400S | 3HT4 | 1JR-283101 | 2H6 |
1993년 2월 | SR400 | 3HT5 | 1JR-285101 | 2H6 |
1994년 6월 | SR400 | 3HT6 | 1JR-301101 | 2H6 |
1995년 7월 | SR400S | 3HT7 | 1JR-320101 | 2H6 |
1996년 10월 | SR400 | 3HT8 | 1JR-325101 | 2H6 |
1998년 3월 | SR400 | 3HT9 | 1JR-336170 | 2H6 |
1999년 3월 | SR400 | 3HTA | 1JR-340322 | 2H6 |
2000년 2월 | SR400 | 3HTB | 1JR-343053 | 2H6 |
2001년 3월 | SR400 | 3HTC | RHO1J-0003344 | H313E |
2002년 4월 | SR400 | 3HTD 3HTE | RHO1J- 0004848 | H313E |
2003년 3월 | SR400 | 3HTF 3HTG 3HTH | RHO1J-0007934 | H313E |
2004년 2월 | SR400 | 3HTJ | RHO1J-0011651 | H313E |
2005년 2월 | SR400 | 3HTK | RHO1J-0014292 | H313E |
2005년 10월 | SR400 | 3HTL | RHO1J-*** | H313E |
2006년 3월 | SR400 | 3HTM 3HTN | RHO1J-0017308 | H313E |
2007년 1월 | SR400 | 3HTP | RHO1J-0019060 | H313E |
2008년 2월 | SR400 | 3HTS | RHO1J-*** | H313E |
2009년 12월 | SR400 | 3HTR | RHO3J-*** | H329E |
전장계 배선쪽은 모두 순정에 윙카릴레이만 교체되어 있는 상태로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
엔진압은 정상치이고 고착되어 있던 캠체인텐셔너도 조정후 문제로 판단된 캬브레터 분리.
챔버를 열어보니 출력부조의 이유가 짐작이 간다.
오랫동안 방치된 차량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상태인데 좀 심한 편.
일반적인 세척방법으로는 해결이 될 것 같지 않다.
각부분 분리 후 세척 시작.
초음파 세척과 약품세척을 병행하여 캬브세척 완료.
캬브 조립 후 장착하고 공연비 세팅.
엔진 밸브커버의 누유도 가스켓 교체로 해결.
이 상태로 시험주행을 해보았는데 출력부조는 대부분 해결되었으나 최고속에서 약간의 부족함이 있고 후적이 심해 다시 세팅을 시작.
메뉴얼상의 TPS 가이드라인.
TPS 출력전압 측정.
메뉴얼에 표기된 정상범위내로 TPS 세팅 수정.
체인도 클리닝 후 루브도포.
시험주행 결과 120Km를 가볍게 넘기고 전체적으로 SR특유의 평탄한 출력특성을 회복.
작업완료 후 출고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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