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R400 1JR] YAMAHA SR400 머플러 테스트 버전

개인정비작업/YAMAHA SR400

by aRTBIKE 2016. 4. 27. 09:22

본문

바이크 튜닝에서 순정 머플러를 사용해 소리와 배기에 변화를 준다는 것은 참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시도했던 것이다.

머플러의 엔드 쪽에서 내부로 직관형 구멍을 뚫거나 배기구를 넓히기도 하고 내부의 흡음재를 털어내는 방법 등이 주로 사용되어왔다.

머플러 구입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순정 머플러의 가공은 어쩌다 자신의 마음에 드는 소리를 얻은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그냥 좀 시끄러운 머플러가 되어버리곤 했다.

꽤 오랫동안 가지고 있으면서 조금씩 커스텀 중인 SR의 머플러 작업을 정리해본다.

원래는 슈퍼 트랩이 달려 있었는데 손님의 요구에 갑자기 판매하고 나서 마침 적당한 머플러가 없던 상황에 순정 머플러를 가공해서 장착하기로 결정하고 마지막 소음 챔버 부분을 잘라냈다.

잘라낸 부분.

허전한 엔드 부분에 나름 설계한 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는 어댑터를 만들어 붙이고 용접/손질.

여기까지가 작년 중반에 한 것인데 이후로 더 이상 진행을 못하고 있었다.

어느 날 갑자기 생각이 나서 디스크 모델링을 마치고 주문해서 디스크를 받았다.

슈퍼 트랩과 유사하다. 다만 배기 분산 시작 지점이 훨씬 뒤에 있다는 점이 다르다.

장착한 디스크는 8장.

M8 볼트 3개로 고정되는 디스크 구조.

바이크에 장착.

장착 후 변화는 저속토크가 확실히 상승했다.

아직 장거리를 가보지 못해 고속 고 알피엠에서의 성능은 확인하지 못했는데 변화에 따라 디스크의 형태나 장착수를 변경해 볼 예정이다.
그냥 머플러 하나 사지 궁상맞은 짓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뭔가를 알아간다는 것은 단순한 과정이 아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