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코에서 엔진교체 작업후 생긴 Miss Firing과 심한 후적현상의 원인을 찾기위해 며칠간 고민했다.
플러그 및 전기계통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연료계통의 문제라고 생각된다.
일반적인 연료계통의 문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증상 | 원인 | 세부원인 |
크랭크는 돌지만 시동불가 | 연료부족 | 세조기 막힘 / 진공(부압)호스 막힘 |
연료라인 막힘 / 연료탱크 브리더 튜브 막힘 | ||
연료과다 | 에어크리너 막힘 / 캬브레터 연료 넘침 | |
흡입공기누출 | ||
오염/변질된 연료 | ||
잘못된 초크사용 | ||
잘못된 스로틀 포지션 | ||
스파크 발생 불가 | 이그니션 시스템 결함 | |
옅은 혼합비 문제 | 연료젯 막힘 | |
플로트 밸브 결함 | ||
플로트 레벨이 낮음 | ||
연료라인 제한 | ||
캬브레터 에어벤트 튜브 막힘 | ||
연료탱크 브리더 튜브 제한 | ||
흡입 공기 누출 | ||
진공 피스톤(다이어프렘) 불량 | ||
짙은 혼합비 문제 | 시동 강화 밸브 개방 | |
에어젯 막힘 | ||
플로트 밸브 불량 | ||
플로트 레벨 높음 | ||
에어클리너 오염 | ||
진공피스톤 결함 | ||
엔진멈춤 시동불가 거친아이들링 |
연료라인 제한 | |
혼합비가 맞지 않음 | ||
오염/변질된 연료 | ||
흡입 공기 누출 | ||
아이들 스피드 조절 오류 | ||
파일럿 스크류 조절 오류 | ||
연료탱크 브리더 튜브 제한 | ||
에어클리너 막힘 | ||
슬로우 서킷의 막힘 | ||
시동 확장 밸브 개방 | ||
이그니션 시스템 결함 | ||
엔진브레이크시 후적현상 | 슬로우 서킷의 혼합비가 옅음 | |
에어 컷 오프 밸브 결함 | ||
이그니션 시스템 결함 | ||
가속중 백파이어나 오점화 | 옅은 혼합비 | |
이그니션 시스템 결함 | ||
주행성능불량 및 연비저하 | 연료계 막힘 | |
이그니션 시스템 결함 |
참고할 VTR 1000F 주요 정비데이터
스로틀보어 사이즈 | 48mm | |
오일점도 | API SE/SF/SG SAE 10W-40 | |
오일량 | 교환시 | 3.7L |
필터교체시 | 3.9L | |
엔진분해조립시 | 4.5L | |
메인젯 | 프론트 | #175 |
리어 | #178 | |
슬로우젯 | #45 | |
젯니들 | 프론트 | A1UD |
리어 | A1UC | |
파일럿스크류 오프닝 | 1과 5/8바퀴 | |
파일럿 스크류 조절방법 |
10분정도 운행하거나 시동을 걸어 엔진을 예열한다. | |
엔진을 멈추고 타코메터를 연결한다. | ||
시동을 걸고 아이들링을 스로틀스톱 스크류를 돌려 조절한다. | ||
아이들스피드는 1100RPM에 +-100RPM | ||
앞쪽 캬브의 파일럿 스크류를 천천히 돌려 가장 높은 엔진속도가 되도록 한다. | ||
뒷쪽 캬브의 파일럿 스크류도 동일하게 조절한다. | ||
스로틀을 가볍게 2~3회 개방하고 다시 스로틀스톱 스크류를 돌려 아이들링을 조절한다. | ||
엔진속도가 50RPM 떨어질 때까지 앞쪽 캬브의 파일럿 스크류를 시계방향으로 돌린다. | ||
이 상태에서 파일럿스크류를 1바퀴 반시계방향으로 돌린다. | ||
아이들링을 스로틀스톱 스크류를 돌려 조절한다. | ||
엔진속도가 50RPM 떨어질 때까지 뒤쪽 캬브의 파일럿 스크류를 시계방향으로 돌린다. | ||
이 상태에서 파일럿스크류를 1과 1/4바퀴 반시계방향으로 돌린다. | ||
아이들링을 스로틀스톱 스크류를 돌려 조절한다. | ||
냉각수량 | 엔진과 라디에이터 | 2.86L |
리저브탱크 | 0.71L | |
클러치스프링 | 46.6mm 미만이면 교환 | |
클러치디스크 | 3.5mm 미만이면 교환 | |
플레이트뒤틀림 | 0.3mm 이상이면 교환 | |
냉간시 타이어공기압 |
프론트 | 36PSI(250kPa) |
리어 | 42PSI(290kPa) | |
포크스프링 | 표준 309.9mm(303.7mm 미만이면 교환) | |
포크오일유면 | 130mm | |
포크오일량 | 448±2.5cc | |
배터리 | 12V 10A | 완충시 13.0~13.2V |
12.3V미만이면 충전필요 | ||
알터네이터 | 280W/5000RPM | 상온코일저항 : 0.2~0.5Ω |
레귤레이터 | 13.5V~15.5V/5000RPM | |
스파크플러그 | DPR9EVX-9(NGK) | |
헤드라이트 | 12V-60/55W | |
주요토크 | 플러그 | 14N·m |
오일필터 | 10N·m | |
오일드레인볼트 | 29N·m | |
브레이크 호스 길이 | 프론트 | 68Cm&72Cm |
리어 | 40Cm | |
클러치 | 103Cm |
바이크를 찾아온 후 날을 잡아 탱크를 내리고 캬브를 떼어냈다.
결국 부압호스와 인슐레이터가 손상되어 있는 것과 그로 인해 엔진압 측정에 문제가 있어 캬브의 동조세팅에 문제가 있었다.
손상된 부분과 잘못된 세팅을 조치하자 거짓말처럼 상태가 정상으로 돌아왔다.
정비를 마치고 가볍게 시내 시험주행 .
교체된 엔진.
출품자의 말로는 31400Km정도 운행한 엔진이라고 한다.
순정핸들의 포지션.
정비하는 김에 핸들도 전에 구입해둔 모리와키 핸들로 교체하려고 한다.
교체된 모리와키 핸들.
순정보다 3Cm정도 낮아진다.
모리와키 핸들의 포지션.
각인된 모리와키 로고.
탈거된 순정핸들.
안녕~
시내주행 테스트를 하고 고속주행 테스트를 위해 일요일에 강촌을 갔다왔다.
중간에 200Km/h 정도로 주행 테스트를 했는데 별다른 문제는 없었다.
강촌 편의점에서 주행테스트 패스 기념 한컷~
그런데 바이크를 살펴보다 그동안 올린즈 프리로드 어져스터를 고정하지 않고 달린 것을 발견!
휠에 말려 들어가기라도 했으면 어쩔 뻔 했나?
이런 황당한 정비실수는 정말 주의해야 한다.
임시로 열쇠고리를 사용하여 탠덤스탭 스테이에 고정시키고 복귀하였다.
원래는 기선이가 공식코스 투어 공지를 올려 참석하려고 했으나 전날 옥상파 모임에서 술을 많이 먹어서 너무 늦게 일어나는 바람에 늦게라도 합류하고자 중간 기점인 강촌으로 갔던 건데 다른 일로 먼저 복귀하게 되었다.
주행테스트를 마치고 돌아와서 보니 연비가 좀 향상된 것 같다.
막 조지면서 170Km가까이 달렸는데 아직 주유등이 들어오지 않았다.
순정으로 교체된 테일램프와 제 위치에 고정된 리어쇽 어져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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