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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크정비팁] #1 오버사이즈 플러그 빼내기

바이크 정비자료/바이크정비팁

by aRTBIKE 2012. 3. 15.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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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는 시동성과 아이들링 문제로 입고시켰지만 특이한 점은 플러그에 있었다.

 

3번과 4번 실린더... 얼핏보기엔 이상한 점을 발견하기 어렵다.

 

문제의 4번 플러그... 18mm이다... 왜???

빼려고 하니 일반 플러그 소켓은 들어가질 않는다. 초박형이라는 바이크서비스 제품도 마찬가지...

 

어쩔수 없이 가장 허름한 16mm 파이프재질 소켓 하나를 개조... 모서리를 쇠톱으로 자르고 적당히 벌린다.

 

빼내는데 성공...

 

플러그는 무려 고르덴... 다른 플러그와 비교해보면 플러그 직경과 소켓이 걸리는 헥스사이즈의 차이를 볼 수 있다.

이 플러그가 들어있는 이유는 플러그를 무리하게 조이다 부러져서 플러그를 파내고 새로 탭을 냈기 때문일테고 그런 경우 보통 원래 나사산을 살리거나 부득이한 경우 헬리코일등을 사용하여 순정사이즈를 유지하는데 12mm사이즈로 탭을 내어 다른 플러그를 사용하도록 개조한 조금은 특이한 케이스.

플러그직경이 12mm이면서 16mm헥스를 사용하는 것은 아직까지 못봤기 때문에 본의아니게 특수공구가 필요하게 된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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