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살다 보면
불가능해서 포기하는 일도 있고 할 순 있지만 도리상 하지 말아야 할 일들도 있다.
커브에 브렘보 M4 모노블록 캘리퍼 달기.. 이런 게 그런 거다.
보기만 해도 흉측하게 생겼다.
비록 레디얼이라도 이 정도면 그나마 봐줄 만 한데 M4는 좀....
물론 사진상의 캘리퍼는 패드에 디스크가 반 정도만 물리는 것 같지만...
어쨌든 의뢰를 받았으니 작업은 한다.
각 부분 치수 측정 후 구조를 짜고 도면을 그린다.
2D 설계 후
3D 설계.
구조가 결정되었으면 소재 절단.
각치기.
홀 및 가공 위치 마킹.
가공.
CNC에서 해도 되지만 치수 측정에서 생기는 오차를 잡아나가야 하기 때문에 그냥 밀링으로 깎았다.
피팅.
디스크가 포크에 붙어있으니 아래쪽 캘리퍼 서포터 고정 볼트는 안쪽에 너트를 넣을 수 없다.
그래서 포크의 볼트 홀에 M10 탭을 내고 볼트가 직접 포크에 결합되는 구조로 한다.
캘리퍼의 성능이 포크에 부담이 될 수 있어 서포터를 오버스펙으로 제작했더니 좀 투박해 보이는 것 같아 형태를 다듬고 볼트 홀 카운터 보링 후 디스크 간섭 체크.
디스크를 최대한 포크 쪽으로 빼면 12mm를 뺄 수 있다.
옵셋 12mm 상태의 디스크를 캘리퍼 센터에 맞추면 캘리퍼 바디와 휠 스포크의 파인 부분 사이의 간격은 1mm.
차주가 디스크를 플로팅으로 바꾼다기에 플로팅 리벳 높이를 감안하여 서포터 결합부를 0.5mm 날린다.
디스크의 위치가 결정되었으니 옵셋 스페이서 가공을 위해 소재 준비.
절단.
깎는다.
95x58x10.25
볼트 PCD 측정.
홀 가공.
피팅.
차주가 윌리를 한다고 프론트 무게에 민감했기 때문에 감량.
앞뒤를 다 파서 20g 줄였다.
그런데 빅 로터와 4P 모노블록 캘리퍼, 서포터를 달면서 20g을 감량을 위한 작업을 한다는 건 짜장면 곱빼기를 두 그릇 먹은 후 살찌니까 커피의 프림은 빼자와 같다.
볼트 머리의 높이를 낮추기 위해 디스크에 접시 머리 볼트용 카운터 싱킹.
디스크 장착.
포크 분리.
플로팅 리벳과 볼트 머리가 간섭될 만한 부분을 날린다.
포크 아우터의 두께가 5mm인데 2mm를 깎았으니 그만큼 강도가 저하될 수 있고 그것을 캘리퍼 서포터가 커버하는 구조.
디스크와 포크 간섭여부 체크.
디스크가 커진 만큼 레디얼 스페이서 가공.
캘리퍼 부착 후 최종 간섭 점검.
브레이크 액 주입 후 동작확인.
매끈하다.
작업 완료 후 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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