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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400SF NC31 냉각팬쪽 배선도

개인정비작업/HONDA CB400SF(NC31)

by aRTBIKE 2009. 3. 10.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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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손을 떠난 바이크이지만 참고하시라고 글 올립니다.

제 경험으로는 30도가 넘는 더위에 잦은 시내주행에서도 냉각계쪽 이상이 없었는데 어떤 이유에서 선선한 날씨에 한시간의 시내주행정도로 냉각수를 오바이트 하는 현상이 생겼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HID전원을 팬배선에서 따왔기 때문에 전압이 부족해서 팬이 돌지 않는다" 란 말이 센터에서 한 것이라면 그 센터는 거래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배선도를 첨부합니다.

 

CB400SF전체 배선도중 배터리와 메인스위치, 팬배선에 관계된 부분입니다.

배선도를 보시면 이해하시리라 생각하지만 팬배선은 메인퓨즈와 메인스위치, 그리고 팬모터퓨즈를 거쳤을 뿐 사실상 배터리에 직결된 라인입니다.

전선도 배선에 사용되는 연선의 경우 단면적이 겨우 1.25㎟(IV)이상이면 허용전류가 19A이상이니 전선의 용량도 충분하지요.

만에 하나, 공급가능한 전력을 넘어서는 전력소모가 있더라도 10A짜리 팬모터퓨즈가 먼저 끊어지겠지요.

따라서 HID때문에 전압이 부족해 팬이 돌지 않는다라는 것은 틀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물론 팬배선을 할 때 HID와 팬 동작에 따른 전류측정까지 하였고 이상이 없었습니다)

 

또 그저께 날씨정도라면 아무리 시내주행이라도 팬이 동작하지 않아서 냉각수가 오바이트를 했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의심할만한 부분이라면 어딘가에서 냉각수가 새서 냉각수 부족이 생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판매전 겨우내 봉인했었기 때문에 냉각수량은 확인하지 못한 부분이라(주차된 자리에 누출자국은 없었습니다)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이야기입니다만 바이크의 전주인으로 제가 손 본 부분과 특징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 글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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