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수입된 W800은 비상등과 패싱 라이트 기능이 없다.
유럽 사양이라서 그렇다고 하는데 대부분의 오너들이 패싱 라이트는 큰 필요를 못 느끼는 것 같지만 비상등에 대해서는 아쉬워하는 것 같다.
예전 방식대로 별도의 비상등 스위치를 장착해서 윙커 배선과 병렬로 연결해주면 되지만 차주들에 따라서는 배선을 따서 연결하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기도 한다.
매번 상스럽게 만져놓은 배선과 씨름해야 하는 나 역시 마찬가지다.
2022년식 W800에 비상등을 깔끔하게 구현하고 싶어 하던 고객이 2008년식 W650의 핸들 스위치를 직접 구매해서 장착을 의뢰하였다.
W400,650,800은 핸들스위치 커넥터가 탱크 터널 내부 차대 안쪽에 있어서 핸들스위치를 분리하려면 탱크부터 내려야 한다.
순정 핸들스위치.
이식할 핸들스위치와 비교. 혼버튼 자리에 패싱과 혼이 합쳐진 시소 스위치가 있고 하단에 푸시풀 방식 비상등 스위치가 있다.
W650의 핸들스위치는 몰렉스 커넥터로 되어 있다.
비상등이 있는 핸들스위치 부품번호는 46091-0150.
W650도 이전 연식에는 비상등 기능이 없었는데 2008년식에는 비상등과 패싱 라이트 기능이 있어 종종 핸들 스위치 이식에 대한 문의가 있었다.
내수용의 W800은 비상등 기능이 있어서 내수용 핸들 스위치를 구매했다면 간단한 문제인데 차주가 W650용 핸들스위치를 구매하였기 때문에 배선의 가공이 필요하다.
참고로 W800의 내수용 핸들스위치는 2011~2016년 까지는 스미토모 커넥터와 몰렉스 2핀을 사용한 2 커넥터 방식에 파츠 번호는 46091-0227이고 (STREET 모델과 MEGURO는 46091-0459), 2020년식부터는 덴소 커넥터를 사용한 단일 커넥터 방식에 파츠 번호는 46091-0460이다.
공식 가격은 두 종류 모두 현재 14000엔.
두 개의 스위치를 모두 분해 후 배선을 이식한다.
문제는 순정 배선을 그냥 연결하는 것만으로는 비상등과 패싱이 동작하지 않는다.
LED 라이트를 장착한 W800의 상향등은 전환 방식이 아닌 추가 점등 방식이기 때문에 병렬 스위치로 패싱을 연결하고 비상등은 윙커 스위치와 병렬로 연결해주는 작업을 해야 한다.
좁은 핸들스위치의 특성상 추가 배선의 처리가 좀 까다롭고 LED를 사용하는 헤드라이트용 전선은 21 AWG 정도이지만 전구를 사용하는 윙커의 전선은 15 AWG 정도이므로 작업 시 주의가 필요하다.
이식 완료.
장착.
동작확인 후 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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