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할 작업은 아니지만 휠베어링 사양에 대한 특이점이 있어 간단히 코멘트.
이상 증상 : 차주에게 들은 바로는 주행 중 백토크로 락이 걸리는 느낌이 들어 차량을 세웠고 시동은 문제가 없었으나 주행할 상황이 아니라 판단되어 탁송 입고하겠다고 함.
차주의 리포트 대로라면 엔진 손상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시동을 걸어 확인하기 전에 프라이머리 드라이브, 클러치, 미션 상태를 점검> 프라이머리 오일이 부족한 것 이외에 별다른 이상을 발견하지 못하였고 시동을 걸어 점검한 결과 휠에 부하가 없을 때는 이상이 없는데 부하가 걸리면 벨트가 심하게 울면서 풀리를 타고 넘는 증상 발생.
구동계 점검 중 휠의 유격과 풀리, 벨트 손상 확인.
분해 점검 결과 액슬, 휠 베어링, 휠 허브, 디스턴스 칼라, 풀리, 벨트 손상.
작업 내용 : 손상 점검 후 좀 애매한 부분이 있었는데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었다.
XL883L 기준으로 순정 스포크휠에는 HD9276((25x52x15/단열) 휠베어링이 장착된다.
캐스팅휠 사양에서는 인터내셔널 모델 한정으로 HD9254(25x52x20.6/복열) 베어링이 장착된다.
그런데 입고된 차량의 휠은 스포크휠이었는데도 점검 결과 베어링 자리가 폭 20.6mm인 HD9254 베어링이 들어갈 수 있는 깊이였는데 이게 파손된 베어링볼이 내부를 5mm 정도나 깎아 먹은 것인지 확인이 필요했다.
베어링 스펙을 비교하면
동정격하중(Cr)은 복열 2170, 단열 1430
정정격하중(Cor)은 복열 1500, 단열 800(단위는 모두 kgf)으로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확신할 수 있어야 한다.
혹시나 어떤 이유로 다른 연식의 휠이 장착되어 있을 수도 있기에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스포크휠에서 구동축쪽 베어링에도 복열베어링이 적용된 것은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
캘리퍼쪽 베어링도 9276이고 디스턴스 칼라가 손상되긴 했지만 단열베어링 폭에 맞는 규격이라 적합한 베어링은 9276이 맞다고 확신했다.
사실 휠 자체를 교환한다면 불필요한 과정이지만 품질을 확신할 수 없는 중국산 휠(현재 eBay에서 판매하는 사외품 휠은 거의 대부분 중국산 휠이다)을 제외하면 휠의 가격과 배송비용, 관부가세가 만만치 않은 비용이라 현재 휠을 수리하는 방향을 택했기 때문에 꼭 필요한 확인과정이다.
작업은 휠 허브의 베어링 장착부를 보링하여 면을 잡고 손상된 안쪽 면에 스페이서를 깎아 넣어 베어링이 정상적으로 장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추가로 손상된 풀리도 중고품으로 교환하려 했지만 프런트 풀리 너트가 임팩으로도 풀리지 않아 일단 풀리의 수명을 다하면 그때 처리할 과제로 남겨두고 벨트만 교환하고 텐션을 조정하여 벨트가 풀리를 넘어가지 않도록 하였다.
임팩으로도 안풀리는 고착된 너트를 뺄 때 열을 가하면 쉽게 풀리기도 하는데 스포스터 엔진의 구동축에는 센터씰이 들어 있어 교환할 부품이 없는 상태에서는 열을 가하는 수리를 진행할 수 없다.
2023 #45 HD XL883L SPORSTER 883 LOW (0) | 2023.06.18 |
---|---|
2023 #43 HONDA SUPER CUB 110 (0) | 2023.06.17 |
2023 #40 TRIUMPH SPEEDMASTER (0) | 2023.06.12 |
2023 #39 TRIUMPH BONNEVILLE T100 (1) | 2023.06.11 |
2023 #37 YAMAHA SR500 (0) | 2023.06.09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