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증상 : 주행 중 체인파손/끊어진 체인이 리어휠과 소기어룸에 끼어 엔진과 리어휠 파손
작업내용 : 엔진파손부 수리/대소기어체인 교환/리어휠 교환/차량검사 대비 머플러 교환, 배기가스 세팅, 테일램프 가공
이전부터 지적했던 중국산 CHOHO체인이 결국 끊어져 엔진을 때리고 리어휠까지 파손시켰다.
다시 한번 SR400의 체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면...
SR400의 체인규격은 428인데 보통 428체인은 대림 시티백 시리즈, 데이스타 등에 순정으로 들어가는 것에서 알 수 있듯 바이크의 체인 중에서 경량 저출력 바이크에 사용되는 체인이다.
SR400이 비록 400cc급 바이크 중에서 출력이 낮다고 해도 단기통 400의 토크가 있는데 428체인을 채택할 필요가 있었을까라는 의문이 생기는데 그때문인지 제조사인 야마하에서는 428규격 체인중 가장 높은 등급의 제품을 순정으로 채택하였고 오버리터급에 사용되는 웬만한 530체인보다 더 고가이다.
순정체인의 모델명은 DID 428HV2이고 시중에 판매되는 것으로는 스펙상 스트리트급 400cc에 사용이 가능하다고 명시된 DID 428VX2와 EK 428ZVX-X가 동급의 체인으로 볼 수 있는데 이 제품들은 저가형 428체인의 5~7배정도의 가격이다.
SR400에 커스텀작업으로 스윙암을 연장하게 되면 순정보다 더 긴 150 링크 정도의 체인이 필요한데 가격도 높고 국내에서는 구하기도 쉽지않으니 일부 커스텀 업체들이 데이스타용으로 판매되는 중국 CHOHO의 체인을 장착해 둔 것을 종종 보게된다.
체인이 파손되면 인명사고와 엔진손상의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출력에 맞는 등급의 체인을 선택해야 함에도 품질이 낮은 것을 아는지 모르는지 매번 싸구려 체인을 장착한 것을 보면 짜증이 난다.
2025 #8 KAWASAKI W800 Carburetor Conversion (0) | 2025.03.06 |
---|---|
2025 #6 YAMAHA NMAX125 (0) | 2025.03.01 |
2025 #4 BMW F650GS (0) | 2025.02.23 |
2025 #2 HONDA CB400SF NC31 (2) | 2025.01.20 |
2025 #1 HONDA SUPERCUB C125 3차 - 리어디스크화 및 백스텝 이식, 완성 (2) | 2025.01.11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