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일을 시작하면서 친하게 된 형님이 계시는데 변변찮은 나를 좋게 봐주시는 형님의 소개로 형님 지인분들의 바이크가 종종 들어온다.
역시 형님을 통해 알게 된 차주분의 쉐도우 750이 제네레이터 교환차 입고.
지난번에 대소기어 체인을 교체하면서 배선 점검을 하여 제네레이터에 문제가 있는 것을 확인하고 작업 예약을 한 후 재입고된 차량이기에 바로 작업 시작.
경보기 배선이 어지럽다.
툴박스에 경보기는 달려 있었으나 전원 연결은 안 되어 있었는데 아마도 전차주분이 제네레이터 불량으로 충전이 잘 되지 않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방전에 대한 우려로 경보기 전원을 차단해 둔 것 같다.
핸들에 별도의 토글스위치를 달아 라이트와 LED를 온오프 가능하게 해 둔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문제의 제네레이터 배선.
제네레이터에서 나오는 배선과 메인 하네스 측 배선이 모두 열변형 되었고 피복도 녹아내렸다.
제네레이터 각단 저항치 확인.
하나의 코일이 단선에 가깝다. 정상범위는 0.1~0.3Ω.
일단 배터리도 상태가 좋지 않음을 확인하였기에 작업을 위해 시트를 떼어 내고 배터리를 분리.
기존의 배터리는 볼크원이 들어있었다. 12Ah로 정격용량이고 그나마 품질도 양호한 수준의 배터리인데 수명을 다 한 것 같다.
제네레이터 분리를 위해 발판을 분리하고 소 기어 커버도 분리.
얼마 전 교체한 체인이라 아직 루브가 남아있다.
오일 드레인.
오일필터는 사제로 보이는데 아무런 마킹이 없다.
제네레이터 커버 분리.
제네레이터와 경화된 커넥터 부분 제거.
차주분이 공급해준 신품 제네레이터. 대만산 사제품이라는데 성능이 궁금하다.
혼다 정품 오일필터로 교환.
제네레이터 조립 후 오일 주입.
배선작업 시작.
메인 하네스 쪽 배선이 모두 열변형 되어 있어 최대한 잘라내고 플럭스를 듬뿍 먹여 납땜을 한 후 단자를 클림핑.
차주분께서 경보기 연결도 의뢰하셨기에 경보기의 동작상태 확인. 이상무.
새 배터리 장착 후 경보기 전원도 연결.
전압 측정. 아이들링 시 전압은 좀 낮은 편. 제네레이터나 차량의 특성일 수도 있고 배선 경화에 따른 저항 때문일 수도 있다.
그런데 스로틀을 당기니 전압이 마구 올라간다. 14.8V가 넘어간다면 레귤레이터가 이미 제구실을 못하는 상황.
문제의 레귤레이터....
상당히 구형의 레귤레이터이고 표면에 갈라진 흔적도 보인다.
제네레이터와 레귤레이터, 배터리는 서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하나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쪽도 파손되거나 성능이 떨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레귤레이터 배선도 경화된 데다 커넥터의 일부가 녹았고 이물질까지 잔뜩 끼어있다.
레귤레이터 분리. 위치가 좀 어정쩡해서 공구가 들어가지 않아 빼내는데 좀 까다로웠다.
제네레이터도 호환 제품을 구입하신 것으로 미루어보아 굳이 정품이 아니더라도 호환되는 사제품을 선호하시는 것으로 판단하여 대만제 신품 레귤레이터로 교체.
평은 여러 가지인데 잘 쓰시는 분도 있고 금방 파손되었다는 분도 있어 사실 판단이 어렵다.
커넥터의 이물질도 모두 제거하고 단자도 새로 클림핑.
아이들링 시 전압.
라이트온 시 전압.
스로틀을 당겼을 때 전압.
제네레이터 때문인지 전압상승에 약간의 불안정이 보였으나 14.7V까지 무난히 올라가고 스로틀에 제대로 반응하는 것으로 보아 정상 동작하는 것으로 판단.
작업 완료 후 출고 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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