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수리한 드림50이 헤드의 매니폴드 플렌지 볼트홀 파손에 따른 헤드교체를 위해 재입고.
차주가 구해온 부품용 드림엔진. 구하기 쉽지 않은 엔진인데 다행.
미키마우스 커버 안의 구조가 궁금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커버는 그냥 더미...
모를때에는 뭔가 큰 메카니즘이 있을 것 같았는데 알고나니 허무하고 설렘도 없다.
마그넷 로터는 녹이 심하고 상태가 좋지 않다.
다케가와 보업키트가 장착된 엔진.
가능하면 보업키트를 활용하고 싶다는 차주의 의견인데 상태가 어떨지...
DOHC 엔진의 내부.
백래쉬를 줄이기 위한 이중기어.
차주의 기대와 달리 피스톤 및 실린더의 상태는 좋지 않다.
여러가지를 고려한 끝에 순정실린더를 사용하기로 결정.
캠체인 텐셔너 상태 점검.
부품용 엔진의 점검이 끝나고 작업방향을 정한 후 차량 입고.
이 엔진과 부품용 엔진의 부품중 상태 좋은 것을 선별하여 조합하는 작업.
오일드레인하면서 오일게이지를 빼 보니 날씨에 따른 결로 때문인지 수분의 흔적이 있다.
오일의 상태도 별로...
이전에 작업했던 배터리박스.
엔진 분리.
분리된 엔진.
피스톤에 카본찌꺼기가 상당하다.
헤드 이식.
간극측정.
밸브심 교환.
간극 재측정.
엔진 조립 후 헤드의 플렌지 고정볼트 분리.
역시나 휘어져 있다.
볼트홀을 다시 태핑하여 나사산을 정리한다.
새 플렌지 볼트에 안티시즈를 발라 장착.
좀 과하게 발랐다.
엔진 장착 후 매니폴드 가스켓을 교환하고 매니폴드 장착.
플렌지를 교정하고 캡너트를 끼워 장착 완료.
잘못 가공된 인테이크 파이프 재가공.
교체될 PC20캬브와 조합확인.
캬브교체 완료.
캬브 세팅 후 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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