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800에 스퀘어 파이프 밴딩 시시바를 제작하고 싶다는 의뢰를 받았다.
고객이 할리 다이나용 시시바 사진을 보내면서 이 정도의 부피감에 마운팅 브래킷이 따로 있는 구조가 아닌 전체가 각봉으로 결합부 없는 원피스 구조를 원했다.
형태를 보니 대략 20x20 정도는 되어 보이는 굵은 프레임...
대략적인 형태와 크기, 밴딩구조를 정하고 고객에게 컨펌을 받았다.
다시 제작할 일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도면은 만들어 두는 게 제작 단계에서도 도움이 된다.
어차피 차대가 같기 때문에 W650, W400에도 맞는다.
세부 구조와 결합방식을 확정한다.
보통 이런 형태는 각재로 제작을 하는데 20x20의 각재를 사용하면 10Kg은 가볍게 넘을 거 같았다.
그래서 20x20 1.5T SUS304 파이프로 소재를 정했는데 밴딩이 까다로운 원피스 구조가 문제.
각파이프의 협각 밴딩은 내가 가진 밴딩장비에서는 불가능해서 모델링 자료를 보내 외주의뢰.
역시나 업체에서도 밴딩 포머에 물리기가 힘든 형태와 사이즈 문제로 원피스 제작은 불가하다는 답변.
사실 모델링 하면서 밴딩 전문 업체라면 혹시나 하긴 했지만 예상했던 부분이다.
밴딩된 결과물을 받았다. 3피스로 나뉜 부분을 정확하게 용접해야 한다.
전에 16mm 환봉용으로 제작했던 마운팅 부품을 20mm 홈으로 가공.
밴딩 파츠에서 여유분 길이를 잘라 전체적인 크기를 맞추고 용접시작.
가로바까지 용접 후 샌딩.
파이프를 관통하여 양쪽에 모두 힘을 받는 구조로 고정 볼트 스페이서 제작.
쇽 마운트 파츠를 용접하고 스페이서를 가조립.
볼트 스페이서 양측 용접.
파이프 끝단 부 마감 용접.
용접 변형에 따른 마운팅 브라켓 길이 수정 및 홈 길이 추가 가공.
용접 흔적 제거와 표면 버핑을 마치고 마침 캐리어 부착 중이던 W650에 피팅해 본 후 발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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