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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시그너스 X 배터리 대체품

개인정비작업/YAMAHA CYGNUS X(XC125)

by aRTBIKE 2010. 1. 17.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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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시그너스 X의 배터리는 YT7B-4라는 규격으로 현재 수많은 바이크 중에서 뉴 시그너스 X, 비위즈 125 그리고, DRZ-400에만 사용되며 순정품인 유아사와 GS배터리는 가격이 10~12만 원 내외로 스쿠터 배터리 치고는 비싼 편이다.

간혹 볼 수 있는 호환품인 대만산 Koyo나 중국산 배터리들은 품질을 믿을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격대도 결코 저렴하지 않은 7~8만 원대를 형성하고 있어 선택하는데 별로 만족스럽지 못하다.

그동안 여러 대의 바이크에 로케트 배터리를 만족하면서 사용해 왔기에 로케트 배터리 호환품을 찾았으나 로케트에서는 YT7B-4 규격의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지 않았다.

그래서 결국 순정품으로 가야하나 고민하던 중 로케트에서 나온 다용도 배터리인 ES계열 연축전지배터리 중에서 사이즈가 적합한 모델을 찾게 되었다.

ES 7-12(12V 7A)라는 배터리로서 제조사인 세방전지에서 밝히고 있는 제품스펙은 다음과 같다.

전 압 : 12V
용 량 : 7,000mAh(7Ah)
크 기 : 151 x65 x94(mm)
중 량(Weight) : 3.0kg
STAND-BY USE : 13.5 ~ 13.8V NO LIMIT (initial current)
CYCLIC USE : 14.4 ~ 15.0V 1.75A MAX (initial current)

사용 용도

- UPS시스템/ 전신전화시스템/ 휴대용·Cable TV시스템/ 통신장비 시스템/ Lighting시스템/
컴퓨터시스템/ Solar시스템/ 풍력발전시스템/ 기타 예비전원 시스템 등.

▶ES 축전지의 특성 :
- 물보충이나 잔솔질이 필요 없습니다.
- ES축전지는 무보수(無補水, 無補修) 형 축전지입니다.
▶카바와 전조
- 일반사양: 내열·내충격용의 ABS RESIN
- 선택사양: 내충격에 강하며 화재 시 불에 타지 않는 난연성(V-O급) ABS RESIN을 사용합니다.
▶단자
- 99.9% 동(Cu)에 은(Ag) 도금되어 전지전도도가 매우 우수하다.(ES30-12 이하)
▶안전밸브
- 특수고무로 제조한 안전밸브는 내구·내산성이 우수하여 전지수명이 다할 때까지 충분한 기능을
하며 일시적인 과충전에도 완벽한 ON-OFF성능을 갖고 있다.
▶음극판과 양극판
- 특수합금과 활성물질로 제작되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였으며 내구연한을 증대시켰다.
▶격리판
- 스폰지화된 유리섬유로 만들어져 전기저항과 내부저항이 극히 낮으며 우수한 유지력과
산소(O²)의 이동이 쉽다.
▶ ES전지는 균등충전이 필요 없는 축전지입니다.

- 기술적 특징
▶ES Type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완전 밀폐형의 가스 재결합식이다.
- 수명 종료 시까지 액보충이 필요 없다.
- 규정 수명까지 규정용량이 유지된다.
- 일시적인 과충전에도 폭발하지 않는 내압구조이다.

재질이나 SEALED MF 배터리 제품 특성상 바이크에 사용하여도 문제가 없을 것 같다. 더욱이 최대 장점인 가격이 15,000원~30,000원 정도로 저렴하다.

기존에 들어있던 순정형 배터리와의 크기비교.

WxHxD가 151x94x65로서 순정배터리보다 폭이 2mm 정도 크지만 전반적인 사이즈가 거의 일치한다. 물론 배터리박스에 장착도 무난하다.

기존에 들어있던 메이커 불명의 순정형 배터리는 최근 추운 날씨에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어 충전 중이다.

순정배터리는 접점 부분이 다르므로 약간의 개조가 필요하다.

개조라고 해봐야 순정배선을 연결할 수 있도록 변환연결선을 만드는 것뿐이다.

대략 2.5SQ정도의 전선에 압착단자를 부착하고 반대편에는 M6 링압착단자를 납땜하여 연결선을 만든다.

+와 - 각각 하나씩이 필요하다.

링형 압착단자와 순정배선을 연결한 다음 절연고무커버를 씌워 단락을 방지한다.

배터리와의 접속은 쉽게 탈착이 가능하도록 실리콘커버로 처리한 압착단자로 이루어진다.

압착단자를 끼운 다음 혹시나 모를 실리콘커버의 손상과 단자 뿌리 부분의 노출로 인한 쇼트나 압착단자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절연테이프로 단자 위를 한 바퀴 둘러준다.

장착해 보니 새 배터리라 그런지 힘이 넘친다.

전압을 체크해 보니 초기기동시 12.6V, 시동을 걸면 13.8V, 약 4000 RPM정도에서 14.5V이며 HID와 기타 전력소모부품들도 모두 안정적으로 동작한다.

셀모터 동작시 보통 20A이상의 전류가 흐르는데 2.5SQ의 전선과 ES배터리의 단자로는 과부하지만 시동이 잘 걸리는 차량이라면 셀모터 동작시간이 아주 짧기 때문에 별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시동이 잘 걸리지 않아 셀모터를 오래 돌려야 되는 차량에는 이 스펙으로 사용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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