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Air Injection) 장치는 환경규제에 따라 배기가스에 공기를 공급하여 미연소 성분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장착된다.
보통 캬브레터 방식 차량에서 감속 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순정상태의 AI 시스템이 있는 차량에서 세팅을 유지한 채 AI 장착 시와 제거 후의 배기가스 농도를 4가지 항목에 걸쳐 측정하였으나 차이가 없었던 점과 AIS 동작의 무결성 여부에 대한 의문 등 실질적인 배기가스 감소 효과가 있는지는 미지수.
AIS의 부작용은 부압 밸브가 고장 난 경우 배기라인의 누출과 같은 효과가 생겨 심한 애프터 파이어가 생긴다는 점.
90년 후반부터 생산된 대부분의 바이크에는 AI장치가 장착되어 있는데 이걸 보고 있자면 과연 실제 환경보호를 위한 기능인지 규제에 따른 형식적인 장치인지 의문이 생긴다.
일단 AIS의 커버를 제작.
SUS 2T.
차대 아래 CDI 앞에 있는 AI밸브와 엔진 연결부위를 분리한다.
AI밸브는 엔진 부압에 의해 밸브를 여닫아 AI포트를 통해 배기라인에 공기를 공급한다.
순정 에어클리너 박스가 제거된 오픈 필터의 경우 그냥 AI흡기를 대기 개방하거나 브리더 필터 등을 달기도 한다.
어쨌든 배기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출력 및 배기음, 후적 등에 영향을 미친다.
AL6061 환봉으로 높이와 직경을 정확하게 맞추어 마개를 만들고 원래의 오링을 장착한다.
커팅된 커버로 마개를 막고 볼트로 조인 후 부압 호스를 분해하여 인슐레이터의 포트와 캬브의 에어 컷 밸브 사이만 연결해주면 끝.
간단하게 장착만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성품으로 나오는 제품은 2~5천엔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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