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어브레이크에 대한 불만으로 얼마전 리어디스크킷을 질렀다.
리어디스크킷을 장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머플러를 떼내야 하는데 디스크킷을 장착한 후 다시 머플러를 부착하는 과정에서 매니폴더 플랜지 고정볼트 하나가 부러져 버렸다. 그것도 완전히 뿌리쪽에서~ ㅠ.ㅠ
그래서 볼트부분을 갈아냈는데 아무래도 아래쪽에 비스듬히 장착된 배기구의 특성상 작업이 용이하지 않았고 결국 드릴각도를 잘못잡아 볼트를 다 갈아내자 구멍이 헐겁게 되었다.
이런 낭패가~ㅠㅠ
어쩔 수 없이 엔진을 탈거해 헤드를 분리한 다음 알곤용접으로 다시 살을 붙이고 드릴링해서 탭을 내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나마도 머플러를 장착할 수 없기 때문에 센터까지 밀고가던가 차로 싣고 가야한다.
그래서 궁리끝에 모험을 또 한번 해보기로 했다.
그것은 바로 엔진블럭용 에폭시로 볼트를 고정하는 방법이다.
뭐 실패한들 더 나빠지기야 하겠는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JB WELD 비철금속용 내열형 에폭시를 구입했다.
2액형이며 강도는 용접의 90%, 심한 진동 및 300도의 열에도 견딜 수 있는 제품으로 굳은 후에는 샌딩/드릴링/탭핑이 가능한 제품이라고 한다.
플랜지 고정용 M8 무두볼트를 헐거운 구멍에 접착해 버리려고 한다.
볼트를 붙이고 경화되는 동안 잘 고정되도록 멀쩡한 플랜지 볼트에 브라켓을 연결해서 잡아주었다.
일단 경화시간은 12시간이므로 내일 얼마나 단단하게 고정되었는지 확인하고 테스트 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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