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식이 있는 바이크들이 많이 들어오다 보니 레어 같지 않은 레어 바이크 FTR250이 입고.
차주분께서 캘리퍼를 브렘보로 바꾸는 것과 머플러 가드 및 기타 여러 가지 작업 의뢰를 하셨다.
프론트 브레이크 튜닝을 위한 수치 측정 및 서포터 설계를 위해 자키로 프론트를 띄우고 휠을 탈거.
기존 프론트 브레이크 디스크.
허브 부분. 이 허브 구조가 좀 문제인데 허브가 작고 볼트 홀 간 거리가 작다 보니 브레이킹시 허브에 걸리는 부하가 크다.
스포크로 인해 복동식 캘리퍼를 부착하기 위해서는 대구경 디스크와 서포터를 이용해서 액슬과 캘리퍼 간의 거리를 늘려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제동 시 허브에 가해지는 부하가 더욱 커진다.
일본 서드파티 튜닝업체인 개러지 48의 FTR250 프론트 브레이크 튜닝 셋.
순정 허브에 면판을 붙여 야마하 R1의 로터를 장착하고 서포터로 브렘보 40mm를 부착할 수 있도록 한 구조.
장착 상태.
서포터의 구조.
이 방식이 거의 유일한 FTR250에 브렘보 캘리퍼를 장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키트를 장착 후 허브가 손상되었다는 사용기가 있는 것으로 보아 부하 문제는 해결하지 못한 듯하다.
결국 여러 가지 문제를 고려하여 차주분과 상의 후 브렘보 캘리퍼 장착은 포기.
차주분이 보내신 부품 중 뒤쪽에 약간의 공간이 있어 배선정리가 용이하기에 선정된 라이트.
다른 하나의 라이트는 배선이 하우징 밖에서 연결되는 구조.
배선을 간소화하고 커넥터를 작은 것으로 바꾸는 등 배선정리 작업을 마치고 라이트 하우징 내부에 배선 세팅.
속도계가 동작하지 않는 문제는 케이블이 끊어졌기 때문. 메타 기어도 마모되어 차주분이 보내신 부품으로 교체.
프론트 캘리퍼의 패드 편마모. 단동식 캘리퍼에서 슬라이딩 브라켓과 캘리퍼 사이의 윤활이 안되었을 때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
게다가 패드를 보니 패드 탠션 핀과 간섭이 있어 캘리퍼의 작동을 방해하고 있었다.
차주분께서 나중에 알려준 바로는 SCR의 캘리퍼와 타 기종의 패드를 사용했다고 한다.
윤활제가 들어있어야 할 고무 부트의 손상. 이 고무 부트가 손상되면 내부로 이물질이 들어가 캘리퍼의 슬라이딩에 문제가 생긴다.
고무부트 교환.
피스톤 청소와 패드 교환.
사용된 패드는 베스라의 금속 소결계 패드.
마스터 실린더도 교환하기 위해 브레이크액을 빨아낸다.
R1 순정 마스터 실린더로 교환. 리저브 탱크는 차주분께서 보내신 브렘보 신품.
브레이크 램프 스위치 연결.
슬라이딩 브라켓도 휘어 있어 프레스로 교정 후 장착. 동작상태 확인 후 브레이크액을 주입하고 제동력 테스트.
리어 브레이크 계통은 상태가 더 좋지 않다.
역시나 슬라이딩 브라켓의 고무 부트에 이물질이 한가득.
슬라이딩 핀 자체에도 부식과 오염이 심하다.
캘리퍼의 상태가 좋지 않다.
패드도 상당히 오래된 듯하고 피스톤도 부식이 심하다.
클리너로 세척을 하고 보니 더스트 씰이 씹혀 나온 상태.
패드 제거 후 피스톤 상태를 확인하니 교체가 필요한 상황.
피스톤 분리.
제거된 피스톤과 캘리퍼 씰.
리어 리저브 탱크의 볼트도 뭉개져 풀 수 없는 상태.
익스트랙터를 박아 풀기를 시도.
너트의 부식으로 너트가 고정되지 않고 같이 돌아 풀리지 않는다.
리저브 탱크 자체도 변형이 있어 교환해야 한다.
리어 마스터 실린더...
로드의 상태가 내부를 짐작케 한다.
더스트 부트를 벗겨내니 상당한 녹이 있다.
아무래도 사용이 어려울 듯하여 차주분께서 보내신 브렘보 리어 마스터를 이식하기로 결정.
어렵게 구했으나 필요 없어진 마스터 실린더 오버홀 킷.
수치 측정 후 이식을 위해 마스터 실린더 볼트 홀 가공.
브레이크 페달과 일직선을 이루기 위해 볼트 홀 두 군데를 모두 가공.
어댑터 설계 후 밀링으로 깎았다.
CNC로 하면 편한데 계속 맞춰보며 오류를 수정하기 위해 수작업.
완성된 브라켓. 버를 정리하고 표면 연마.
브라켓과 마스터 실린더 장착.
브렘보 마스터 실린더의 볼트 홀은 8mm인데 FTR250 차대의 볼트 홀은 6mm. 스페이서가 포함된 특수 볼트가 필요하다.
장착 완료.
브렘보 마스터 실린더의 로드가 짧아 로드 제작.
블라인드 홀에 태핑을 위해 핸드 탭과 스파이럴 탭을 같이 사용.
로드 결합.
페달과 결합되는 어댑터에 나사고정제 도포.
장착 완료.
초음파 세척을 마친 리어 캘리퍼.
SUS코트로 도색.
기존 피스톤과 교체될 신품 피스톤.
더스트 씰이 장착되는 부위 브러싱 후 씰 장착.
피스톤 삽입.
손상된 부트 교환.
캘리퍼 장착.
리어 브레이크 계통 정비 완료.
머플러 각도 수정을 위해 커버 분리.
머플러가 차대 쪽으로 약간 들어가 있다. 뒤쪽 브라켓이 휘어 있어 분리하여 교정.
머플러 라인 수정 완료.
링크 교체를 위해 차체를 들어 올린다.
상태가 좋지 않은 기존 프로링크.
프로링크 분리를 위해 브레이크 페달 분리. 내부 청소 후 방청 및 윤활.
체인 가드에 걸려 볼트가 빠지지 않는다.
체인 가드 볼트의 나사산이 먹어 너트가 풀리지 않아 한참 애를 먹었다.
링크와 리어 쇽 분리 완료.
분리된 기존 링크와 교체될 링크.
교체될 니들 베어링.
베어링과 리데나 교체 완료.
리어 쇽은 초음파 세척.
세척된 부위와 세척되지 않은 부위가 확연히 구분된다.
세척을 마치고 건조 후 윤활용 그리스를 도포한 후 장착.
프로링크 장착.
세조기의 파이프가 없어 RES기능이 비정상인 상태.
다른 세조기에서 파이프를 뽑아 길이와 직경 가공 후 장착.
윙카 작업을 위해 기존 배선과 윙카 제거.
윙카 브라켓 제작.
내진을 위해 댐핑 고무를 끼우고 브라켓 장착.
리어 윙카 장착.
프론트 윙카 장착을 위해 윙카 브라켓을 레이저 커팅.
90도 절곡.
브라켓 장착.
윙카 부착.
비상등 스위치 부착.
윙카 장착 및 배선정리 완료.
계기판 전구 교체 완료.
스타터 릴레이 교체를 위해 스타터 릴레이 배선 분리.
스타터 릴레이 배선이 개조되어 있다.
신품 스타터 릴레이로 교체 후 배선 재연결.
수명을 다한 기존 에어필터. 세척 후 재사용이 가능한 필터들도 5~6회 사용 후에는 교체가 필요하다. 형태가 변형된 것은 당연히 교체 대상.
에어필터 연결관 가공.
신품 에어필터 연결부 절단 후 연결관 삽입.
에어필터 장착.
머플러 가드 레이저 커팅. 하지만 곡면 절곡이 불가능해 사용은 어려울 듯.
임시로 형태를 잡아 장착한 후 차주분께 사진을 보내 보았으나 대차게 지적당하고 바로 탈거. ㅠㅠ
기존의 가드로 다시 교체.
특별한 강도가 필요하지 않은 외장 볼트/와셔/너트를 SUS재질로 교체.
작업 완료 후 출고 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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