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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148 HONDA CB400SF 1996

고객차량정비/2013

by aRTBIKE 2013. 10. 10.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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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CB400SF 96년식이 엔진 이음과 아이들링 불량 등으로 입고.

얼마 전 간단 점검을 했던 차량으로 별 이상이 없었는데 며칠 만에 차주께서 엔진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고 점검을 의뢰.

아울러 불안한 아이들링을 해결하고자 캬브 청소도 같이 진행하기로 함.

 

 

캬브 탈거.

 

 

인테이크 고무가 손상되어 있었으나 정도가 심하진 않았기에 약간의 손질 후 재사용하기로 결정.

 

 

에어클리너 쪽에는 블로바이의 잔유물의 흔적이 많은 편.

 

 

블로바이 액화물이 많을 때에는 엔진의 열이 비교적 높아서인 경우가 많다.

 

 

차주분께서 의뢰한 서모스탯 점검.

전차주에게서 차량 구매 시 서모스탯을 제거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잘 모르신다고....

아마도 엔진이 과열되는 현상이 많아 서모스탯을 일부러 제거한 것으로 추측.

 

 

일단 서모스탯을 장착 후 테스트하였더니 시동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템프등이 점등되었다.

 

냉각수의 순환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냉각수 배출 후 냉각계 플러싱.

냉각계통을 점검하던 중 냉각수 파이프의 오링들이 수명을 다하였기에 오링을 모두 교체 결정.

 

 

삭아버린 오링들과 주변의 실리콘 찌꺼기를 제거 후 신품 오링으로 교체.

팬도 동작하지 않아 배선부터 확인하였는데 팬모터의 고장으로 판명.

팬모터를 구할 때까지 임시로 서모스탯을 제거 후 운행하기로 차주와 상의하고 다시 서모스탯을 분리하였다.

 

 

엔진 이음의 원인을 찾고자 헤드커버 분리.

캠 체인이 좀 느슨한 것을 제외하고 특별한 이상은 발견하지 못하였다.

 

 

캠 체인 텐셔너의 텐션이 약해 텐셔너만 교환하기로 결정.

수명을 다한 기존 텐셔너를 분리하고 가스켓 찌꺼기를 모두 제거.

 

 

신품 텐셔너에 내유지로 제작한 가스켓을 더하여 장착.

 

 

캬브 청소 시작.

 

 

파일럿 스크류의 오염이 심하다.

 

 

분해 완료.

 

 

젯 세척 완료.

 

 

메인 젯이 순정과 다르게 되어 있어 교환.

 

 

플롯 밸브 하나 손상. 무슨 접착제 같은 것이 묻어있어 닦아내려 했으나 심하게 고착되어 교체 결정.

 

 

매니폴드에서 압이 새는 것을 발견하여 가스켓 교체를 위해 매니폴드 분리.

 

 

배기 포트 청소.

 

 

교체될 가스켓.

 

 

분리된 매니폴드 점검. 역시나 2번과 3번은 절반 정도 눌려있는 상태.

 

 

그리고 어떤 이유에서인지 각 배기관마다 드릴로 구멍을 뚫어두었다.

이런 것으로 배기가 원활해진다고 생각한 것인지...

 

 

용접을 위해 카운터 싱크로 개선각을 만든다.

 

 

은납봉 용접.

 

 

심하게 파손된 3번 매니폴드 입구.

 

 

플랜지가 걸리는 부분이 거의 잘려나갈 상황.

 

 

은납봉 용접.

 

 

 

 

되도록 튼튼하면서 플랜지가 걸릴 수 있을 정도로 용접 완료.

 

 

매니폴드 및 캬브 장착 후 버큠과 공연비 세팅.

 

 

작업 완료 후 테스트 주행.

 

 

180Km 이상까지 이상 없이 주행 가능한 것을 확인 후 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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