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순정품과 호환품... 그 논란에 종지부를 찍어보자 - 오일필터 1편

개인정비작업/기타

by aRTBIKE 2008. 8. 22. 10:39

본문

 

순정품과 호환품... 그 논란에 종지부를 찍어보자-오일필터편 첫번째 이야기

 

제목은 거창하지만 아직 시작단계입니다. 꽤 오랜 시간동안 진행될 것이므로 결과가 궁금하신 분들은 두세달 후에 다시 이 글을 보셔야 할 것입니다.

 

 

바이크를 소유함에 있어서 충분한 금전적 여유가 있다면 박스까면 되기에 중고차 살펴볼 필요가 없을 것이고 운행중에도 개인적인 취미생활이 아닌이상 굳이 손에 기름때를 묻혀가며 자가정비를 할 필요가 없겠지요.

하지만 하고싶은 건 많은데 용돈은 궁한 학생들이나 마눌님의 눈치를 봐가며 라이딩을 즐기는 소시민 남편들은 아무래도 이런 여유를 누리기 힘든게 현실이다보니 어디 센터가 저렴하게 잘 봐준다더라 어떤 부품은 국산 뭐뭐와 호환된다더라 하는 정보에 귀가 솔깃해지게 마련입니다.

 

CB의 경우 많은 부품이 국산과 호환되기 때문에 알뜰라이더들은 나름대로 자신만의 기준과 노하우로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것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호환되는 부품의 성능과 안정성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어떤 분은 박스까면서부터 모든 소모품을 호환품으로 쓰고 있는데 10만킬로를 달린 지금도 쌩쌩하다고 하는 분이 있는가하면 어떤 분은 순정품을 쓰다가 좀 싸다는 이유로 호환품을 썼더니 싼게 비지떡이라고 바이크 상태까지 메롱이 되었다라고 하는 분도 있습니다.

실제로 순정품과 호환품의 성능과 안정성에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차이가 없다면 다행이지만 차이가 있다면 어떤 부분에서 차이를 보이고 그 차이로 인해 바이크에는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순정품과 호환품 비교의 첫번째로 대표적인 소모품이면서 국산 호환품이 존재하는 오일필터와 에어필터에 대해서 나름 기준을 세워 그 성능을 검증하고자 합니다.

 

먼저 오일필터에 관한 정보수집을 시작합니다.

일본 혼다웹사이트에서 자사 순정옵션과 소모품의 정보를 제공하는 HOP(Honda Original Parts) 페이지중 오일필터의 정보를 보면 순정 오일필터는 내부필터를 독자적인 접기방식으로 처리하여 여과면적을 타 제품에 비해 1.5배로 높임으로써 성능과 수명이 뛰어나다고 되어 있네요.

또한 엔진이 정지되었을 때도 오일공급계통에 오일이 채워져 있도록 하여 재시동시 즉각적인 오일공급이 가능하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www.honda.co.jp/motor-parts/oilfilter/index.html

 

또 혼다에서 공급하는 자동차부품중 고성능의 파츠에 해당하는 HAMP Synergy와 HAMP Synergy Hyper의 기술정보를 보면 필터의 구조와 각 부분의 기능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www.honda.co.jp/afterservice/parts/oil_filter/hamp/index.html

 

해외 혼다 유저 포럼 등에서는 비록 자동차용이지만 이미 필터의 분해비교까지 시도해 보았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모두 유용한 정보였으나 바이크용 파츠에 대한 정보는 아니었고 원론적인 기술정보거나 해외의 상황에 맞는 것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파츠 공급환경과는 좀 다르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일단 오일필터에 대해서 조금 공부를 했으니 본격적으로 분석에 들어가기 위해 실제 제품들을 구해와야겠군요.

 

현재 국내에서 CB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오일필터는 크게 다음의 네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혼다 순정 오일필터 (퇴계로 혼다코리아 부품실 판매가격 개당 12,540원)

2)퇴계로 해영모터스 및 신원무역 등을 통해 구입할 수 있는 혼다호환 사제필터(일제로 추정되나 확인된 바는 없음 국산이라고 함 - 퇴계로 해영모터스 판매가격 개당 5,000원)

3)보쉬 자동차용 오일필터 품번 827(현대 아토스 및 기아 1800cc미만 전차종용 - 장안동이나 인터넷 자동차 용품 쇼핑몰에서 개당 2,500원~5,000원)

4)현대 자동차용 순정오일필터 아토스용(생산은 동우/판매는 현대 모비스에서 담당. 비스토/아토스/모닝/1800cc이하 구형 기아차종이 동일 - 모비스 부품점에서 개당 2000원)

 

이들 각각을 외관은 물론 미사용 상태에서 분해하여 재질과 필터면적, 내압범위 등을 비교하고 실제로 사용한 필터를 분해해서 내부의 변형여부와 여과물을 통해 성능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주문된 부품들입니다.

일단 오일은 JASO MA / API SG급 오일중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TORCO T-4SR 10W40 100%합성엔진오일로 선택했습니다.

기존에 혼다순정오일인 G3를 사용했으므로 2번의 플러싱 후 새오일을 주입하고 총 4종의 필터를 2000Km씩 사용해 볼 예정입니다.

필터를 교환할 때 흡입기를 사용하여 기존의 오일을 최대한 제거하고 역시 플러싱을 한번씩 해 줄 예정입니다.

 

구해온 오일필터들입니다.

 

좌측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혼다순정/해영모터스사제/보쉬자동차용/현대자동차용 오일필터입니다.

혼다순정품은 FILTECH에서 제조한 것으로 표시되어 있네요. FILTECH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니 같은 이름의 필터제조회사가 여러개가 있더군요.

국내의 필텍이라는 회사도 산업용 필터제조회사라서 혹시 우리나라가 공급하는 것이 아닐까 기대했지만 확인결과 혼다에 필터를 공급하는 FILTECH INC.라는 회사는 미국 아이오와주에 위치한 자동차용 필터와 캐니스터 전문 제조회사였습니다.

http://www.filtechusa.com/productoverview.asp

 

해영모터스사제필터는 사제답게(?) 제조사나 원산지, 브랜드의 표시가 박스 및 제품에도 없었습니다. 다만 Super Oil Filter HY-0001이라는 제품명과 HONDA/KAWASAKI/YAMAHA라는 글자가 두드러집니다.

아마 가와사키용은 HY-0002(해영의 두번째 필터?), 야마하용은 HY-0003이 아닐까..근데 왜 스즈키는 버림받았을까...해영모터스 사장님은 스즈키를 싫어하는지도??? 등등의 추측을 불러일으킵니다.

 

보쉬의 필터는 글로벌기업답게 다국어표기와 함께 체계적으로 다듬어진 제품코드와 호환차종 표기가 눈에 띕니다. 국산차종에 맞는 필터라서 그런건지 Made in Korea입니다.

 

현대의 필터는 모비스 마크와 함께 비스토와 모닝이 호환차종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조사는 (주)동우로 되어 있고 현대와 기아의 마크가 모두 표시되어 있습니다.

 

좌측부터 혼다순정/해영모터스사제/보쉬자동차용/현대자동차용 오일필터입니다.

필터의 아래쪽에 있는 구멍중 주변에 있는 작은 구멍 여러개는 오일이 엔진내부에서 필터로 들어가는 흡입구이고 가운데 나사산이 있는 구멍은 여과된 오일이 엔진내부로 나가는 배출구입니다.

사진에서처럼 각각의 크기와 오일흡입구의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필터자체에 표시되어 있는 내용은 대동소이합니다.

여러가지 언어로 장착시 오일씰에 오일을 얇게 바르고 장착하여 조인 후 엔진을 작동시켜 오일의 누출을 점검하라는 내용입니다.

다만 조임의 토크는 조금씩 다른데 순정품은 24~30N인 반면 보쉬는 25N, 현대는 12~16(표기는 1.2~1.6kg.m)N으로 되어 있고 해영모터스 필터는 가스켓(오일씰)이 엔진 필터장착부에 닿았을 때부터 3/4바퀴를 더 조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서비스 메뉴얼의 오일윤활계통도입니다.

 

 

하단부의 그림을 보면 오일펌프를 통과한 오일이 필터로 보내져 망을 통과하여 여과된 후 미션으로 공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분해에 앞서(사실은 절단을 위한 매직쏘 날이 부러져 주문후 배송을 기다리는 중) 필터내부를 간단히 살펴봅니다.

위에서부터 아래로 혼다순정/해영모터스사제/보쉬자동차용/현대자동차용 오일필터입니다

사진상으로 자세히 보여지진 않지만 필터의 재질은 거의 유사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부분은 절단하여 분해를 하면 확실히 알 수 있겠지요.

겉으로 보여지는 두드러진 차이는 바이크용으로 나온 혼다순정품과 해영모터스필터는 비교적 작은 8개의 흡입구를 가진 반면 자동차용으로 나온 보쉬와 현대의 자동차용필터는 약간 큰 6개의 흡입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반면 내부망을 거친 오일이 나오는 배출구쪽의 금속망은 혼다순정품과 현대 자동차용필터가 촘촘한 반면 해영모터스필터와 보쉬 자동차용필터는 약간 크면서 나선형의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필터의 지름은 해영모터스 필터는 순정품과 완전히 동일하고 보쉬와 현대 자동차용필터는 순정품에 비해 약간(2mm정도) 큽니다.

 

- 톱날이 배송되는대로 썰어보겠습니다.ㅋ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