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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11 BMW S1000RR 2011

고객차량정비/2013

by aRTBIKE 2013. 1. 30. 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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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S1000RR이 배기 시스템 교체와 배선 및 기본 정비를 위해 입고.

 

센서 문제로 한동안 오너의 속을 썩인 바이크. 지금은 상태가 매우 좋다.

 

 

중통이 제거된 GP스타일 배기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다.

 

 

배기음이 상당한데 차주의 취향에 따라 아크라포빅 에볼루션 풀배기 시스템으로 교체하기로 결정.

 

 

불필요한 LED는 모두 제거해 달라는 오너의 요구.

 

 

스템 축의 홀을 활용한 LED 스위치가 마치 순정인 양 잘 어울리긴 한다.

 

일단 구석구석 스팀세차.

 

 

 

 

 

 

 

 

 

 

작업 시작.

 

 

카울 분리 중.

 

 

불필요한 LED 배선을 모두 걷어내고 배선정리.

 

 

제거된 LED들.

 

 

 

3중 구조로 된 프레임 슬라이더. 프레임 슬라이더에 충격이 가더라도 차대와 엔진을 잡고 있는 볼트에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한 구조.

나중에 프레임 슬라이더를 제작하게 되면 이런 구조를 고려해야겠다.

 

 

며칠 전 도착하여 장착을 기다리던 아크라포빅 에볼루션 티탄.

 

 

구성품은 간단하다.

 

 

매니폴드 제거.

 

 

제거된 매니폴드. 아마도 순정에서 챔버를 제거하고 Y형 중통을 용접한 것 같다.

 

 

플랜지와 스프링 장착.

 

 

매니폴드 장착.

 

 

공간이 좁고 라디에이터 브라켓이 자리 잡고 있어 매니폴드 장착이 매우 까다롭다.

 

 

람다 센서는 2번과 3번에 장착된다.

 

 

중통과의 연결은 스프링 하나로 간단하게 고정.

 

 

엔드 장착.

 

 

배기 시스템 장착 완료. 이제 구조변경이 가능하다.

 

 

오일과 오일필터를 교환할 차례.

 

 

오일 배출. 필터는 K&N 164.

 

 

오일의 상태가 별로 좋지 않다. 점도가 떨어져서 거품이 생긴다.

 

 

최근의 슈퍼 스포츠 레플리카는 대부분 유사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핸드폰 거치용 램마운트 장착을 위한 브라켓을 만든다.

6061 환봉을 지름 16mm로 깎는다.

 

 

깎은 환봉에 10mm로 홀을 뚫고 십자로 홈을 판다. 컷쏘를 빨리 구입해야겠다.

 

 

앙카볼트를 활용.

 

 

너트를 조이면 앙카볼트가 부싱을 넓혀 홀에 고정되는 구조.

 

 

사이즈 및 간섭 여부 확인을 위해 임시로 장착을 해본다.

LED스위치를 제거한 스템 축 홀에 끼우고 너트를 조이면 끝.

 

 

주변을 다듬고 앵카볼트를 잘라 캡너트 하나로 고정이 가능하게 변경하고 마운트를 위한 홀을 가공.

 

 

램마운트 핸드폰 홀더를 장착.

 

 

폰 장착 후 안정성 테스트. 이상무.

 

 

모든 작업을 마치고 출고.

한동안 오너의 속을 썩였지만 센서 세팅과 배기 시스템 교체 후 상태가 매우 좋아져 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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