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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99 HONDA CB600S HORNET

고객차량정비/2013

by aRTBIKE 2013. 6. 9.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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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동 형님의 호넷 600S가 주행 중 간헐적인 시동 꺼짐 증상으로 입고.

국내에서는 나름 레어인 호넷 600S.

페이저에 N과 S모델이 있고 CB400SF도 슈퍼 볼더가 있듯 스포츠 페어링 카울이 달린 모델.

형님의 성격답게 차량이 아주 깔끔하다.

핸들부엔 옵션이 빼곡하게 달려있다.

배선도 깔끔하게 정리된 것을 보니 역시 차량은 차주의 성격을 반영하는 것 같다.

레어템 중 하나인 슬래쉬 가드.

상태 점검 시작.

차주께서 어느 정도 주행 후 엔진에 열이 오르면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생긴다고 하셨고 시내 주행시 빈도가 잦아진다고 하셨으니 문제의 원인은 아무래도 전기계통과 냉각계로 압축이 된다.

전압 스테빌라이져가 장착되어 있어 처음엔 냉각팬이 동작할 때 스테빌라이저가 방전되고 충전상태로 들어가면 전압이 강하되는 것이 아닌가 의심을 했는데 차주께서 스테빌라이져는 연결되지 않은 상태라고 하셨다.

차대 접지가 여러 곳에 걸쳐 되어 있어 스테빌라이져까지 연결된 것으로 생각했던 것.

꼼꼼하게 하나하나 확인하지 않고 관념적으로 판단하면 진단에 오류가 생길 수 있음을 다시 한번 복습.

배터리 전압을 측정하니 12.3V정도로 정상범위 내이긴 한데 교체는 2년 정도 전에 하셨다고 하니 충방전 용량 체크가 필요할 듯.

혹시나 해서 픽업 코일 피크 전압도 점검하였으나 이상무.

시동 후 팬이 돌기 전 전압.

스로틀을 살짝만 당겨도 14 볼트 이상까지 오르는 것으로 보아 제네레이터나 레귤레이터는 문제없는 것으로 판단.

다만 스로틀에 따른 전압 변화량이 꽤 커서 역시 배터리의 충방전 능력이 의심되는 상태.

팬 동작에 따른 전압 변화를 보기 위해 시동을 걸어 라디에이터 온도가 팬 동작 온도까지 오르길 기다린다.

측정 온도 103도에서 계기판 상 냉각수의 온도는 절반에서 조금 더 오르는 것으로 보아 계기판에 약간 오차가 있는 듯.

배터리의 충방전 능력 확인을 위해 전압 변화를 체크한다.

시동 직후 전압이나 스내칭 시 전압은 정상으로 보이지만 팬이 돌기 시작하면 전압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동시에 브레이크를 잡아 브레이크 램프가 켜지면 12볼트 미만으로 떨어지면서 시동이 꺼지는 것을 확인.

날이 더워지면서 팬이 자주 돌게 되자 브레이크를 비교적 많이 사용하는 시내 주행 시 시동 꺼짐이 잦았던 현상과 맞아떨어진다.

최종적으로 배터리의 방전 능력 저하가 시동 꺼짐의 원인인 것으로 진단하고 배터리 교체와 함께 여름에 팬이 많이 도는 것을 고려하여 테일램프 전구도 LED로 교체하기로 하였다.

일반 전구를 사용한 테일램프가 점등되면 0.7~1V까지의 전압 변화가 있어 방전 능력이 떨어진 배터리에서는 이그니션 계통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형님과 통화하여 교환할 배터리를 지정하고 배터리를 주문한 후 나머지 사항을 점검.

추가로 간단히 기통별 출력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매니폴드의 온도 측정.

1번.

2번.

3번.

4번.

여러 번에 걸쳐 측정을 하였으나 결과는 비슷했다.

측정오차를 감안하더라도 4번 기통의 압축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

원인은 의외로 쉽게 찾았는데 4번 기통의 플러그가 다른 쪽 보다 조금 덜 조여진 것을 발견하고 약간의 오버 토크로 조였더니 정상으로 돌아왔다.

테일램프 전구 분리.

순정은 21/5W인데 그나마 소모전력이 약간 작은 18/5W의 전구가 들어있지만 미등에 전구가 2개이므로 브레이크를 잡으면 테일램프의 소모전력이 순간적으로 10W에서 36W로 늘어나게 된다.

로드윈 같은 바이크의 순정 헤드라이트가 35와트라는 것을 고려하면 무시할만한 전력 소모량은 아니다.

또한 호넷 600의 배터리가 12V 6Ah의 비교적 작은 용량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더더욱 그렇다.

테일램프의 경우 윙카처럼 부하 매칭도 필요 없고 방향성도 뒤쪽에서만 잘 보이면 되기 때문에 순정 소켓에 바로 장착할 수 있는 LED 전구로 교체하여도 아무런 무리가 없으므로 테일램프도 LED 전구로 교체하여 준다.

더블 LED전구로 교체 후 전압을 측정했더니 브레이크를 잡아도 전압의 변화가 거의 없었다.

LED램프 동작 확인.

주문 후 하루 만에 도착한 배터리. 대만 유아사 제품으로 규격은 YTX7L-BS, 액 주입식이다.

정품으로 2년간 보증을 한다는데 보증 내용이 궁금하다.

초기 충전은 배터리의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액을 주입한 후 초기 충전을 시작한다.

새 배터리를 장착할 땐 표준 충전방식으로 꼭 만충전 하여 기포가 충분히 발생되었을 때 배터리액 커버를 닫아주는 것이 좋다.

표준 충전 조건은 0.6A로 5~10시간.

만충전 된 배터리를 장착하고 전압 변화를 체크 후 이상 없음을 확인하고 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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