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4 #106 TRIUMPH BONNEVILLE 800

고객차량정비/2014

by aRTBIKE 2014. 6. 7. 23:12

본문

트라이엄프 본네빌이 마스터실린더쪽 누유와 브레이킹 소음, 출발시 약간의 부조느낌으로 인해 입고.

 

클래식 바이크의 교과서중 하나인 본네빌인 만큼 클래식하면서 무난한 디자인.

 

 

마스터실린더 피스톤쪽에서 브레이크액이 누유되는데 레버를 세게 잡으면 더 심하다.

이 누유로 인해 브레이크압 전달이 불안정하고 패드의 떨림까지 발생하게 되어 정지시점에 심한 브레이킹 소음이 발생한다.

 

 

일단 브레이크액 브리딩.

 

 

리저브 탱크에 남은 찌꺼기까지 모두 석션했는데 브레이크액을 교체한지 오래되었는지 마스터실린더의 오염이 보인다.

 

 

마스터실린더 피스톤 분해.

실린더주변에 녹과 브레이크액 고형화 덩어리들이 보인다.

 

 

분리된 마스터실린더 피스톤. 브레이크액 찌꺼기와 마스터실린더 벽을 깎아 먹어 생긴 금속분이 보인다.

이로인해 고무재질의 피스톤링도 손상되었다.

 

 

마스터실린더 부품은 거의 대부분 알루미늄계 금속인데 반해 스프링과 피스톤은 철재질.

브레이크액에서 수분이 발생하고 일부 도색이 벗겨지면 녹이 생기고 이 녹이 마스터실린더 벽을 손상시킨다.

 

 

일단 선반가공으로 마스터실린더 피스톤의 녹을 제거.

 

 

녹을 제거한 마스터실린더 피스톤.

 

 

녹을 벗겨낸 부분을 도색하고 피스톤을 조립.

 

 

마스터실린더의 녹들도 모두 제거 후 실린더 연마.

 

 

리저브탱크도 세척.

 

 

마스터실린더 조립.

 

 

보쉬 DOT4 액을 주입하고 브레이크압 세팅 후 패드까지 손질하여 제동계 작업 완료.

 

 

연료가 없어 주유를 하면서 확인을 하니 탱크내부의 실러 코팅도 부분적으로 손상된 상태.

이런 경우 어쩔 수 없이 주기적으로 캬브청소를 해주어야 한다.

 

 

주행시 부조와 유사한 느낌은 미션이 결합될 때 약간의 유격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차주에게 깔끔한 기어쉬프팅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작업종료.

출고대기.

 

'고객차량정비 > 2014'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 #128 HONDA CB400SF  (0) 2014.07.08
2014 #107 HONDA CBR600F4i  (0) 2014.06.07
2014 #103 HONDA RVF400  (0) 2014.06.06
2014 #99 HONDA CB400SS  (0) 2014.05.29
2014 #98 YAMAHA TW225  (0) 2014.05.2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